뷰페이지

北 “美 본토까지 타격 가능 신형 IRBM 발사 성공” 주장

北 “美 본토까지 타격 가능 신형 IRBM 발사 성공” 주장

문경근 기자
문경근 기자
입력 2017-05-15 22:58
업데이트 2017-05-16 03: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화성12형, 대형 핵탄두 장착”

軍 “대기권 재진입 기술 의문”

북한이 미국 본토까지 타격할 수 있는 신형 지대지 중장거리 전략탄도미사일(IRBM) ‘화성12’의 시험발사에 성공했다고 15일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남북 대화 재개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미국도 북·미 대화 가능성을 거론하는 상황에서 북한은 핵·미사일 고도화를 위한 ‘제 갈 길’을 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한 것으로 평가된다.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참관한 가운데 “새로 개발한 지상대지상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 ‘화성12’형 시험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하였다”고 이날 일제히 보도했다. 이는 지난 14일 북한이 평안북도 구성 일대에서 발사한 탄도미사일 1발을 가리키는 것으로 보인다. 통신은 “(미사일이) 예정된 비행 궤도를 따라 최대정점고도 2111.5㎞까지 상승비행하여 거리 787㎞ 공해상의 설정된 목표 수역을 정확히 타격하였다”고 설명했다.

특히 통신은 이번 발사가 “대형 중량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새형(신형)의 중장거리 전략탄도로켓의 확증”에 목적을 뒀다면서 “조종전투부의 말기유도 특성과 핵탄두 폭발체계의 동작 정확성을 확증하였다”고 주장했다. 이 주장대로라면 북한은 그간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개발의 ‘최종 관문’으로 꼽히는 대기권 재진입 기술을 시험하고 실질적인 발사 능력 확보에 한 걸음 더 다가간 셈이 된다.

그러나 국방부는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주장하는 기술적 특성 등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면서 재진입 기술 확보 여부에 대해서도 “가능성이 낮은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미국 폭스뉴스는 14일(현지시간) 미 정부 관리들의 말을 인용해 “새로운 형태의 중거리 탄도미사일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발사를 참관한 김 위원장이 “고도로 정밀화, 다종화된 핵무기들과 핵 타격수단들을 더 많이 만들어 나가라”고 명령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한반도의 긴장 상태는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주중 북한대사관 관계자는 이날 베이징에 일부 외신을 불러 “남조선에서 누가 집권하든 민족의 근본 이익을 중시하고 남북 합의들을 존중, 철저히 이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7-05-16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