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씨줄날줄] 약하고도 강한 대통령 경호/황성기 논설위원

[씨줄날줄] 약하고도 강한 대통령 경호/황성기 논설위원

황성기 기자
황성기 기자
입력 2017-05-16 22:54
업데이트 2017-05-16 22: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에서 몇 차례 근무하면서 일본 총리에게 근접해 본 경험이 두 번 있다. 처음은 오부치 게이조 전 총리로 1999년의 일이고, 두 번째가 아베 신조 총리로 2015년의 일이다. 1998년 김대중 전 대통령과 도쿄에서 역사적인 한·일 정상회담을 통해 ‘파트너십 선언’을 내놓았던 오부치(2000년 사망) 전 총리는 이듬해 3월 19일 한국 답방을 앞두고 주일 한국특파원 전원을 관저로 불러 인터뷰를 가졌다. ‘인품의 오부치’라는 별명을 가진 소탈한 성품의 그답게 이례적인 초청이었다.
우리로 치면 청와대인 일본 총리의 관저에 들어갈 때 공항의 국제선 비행기 입국 수속보다 더 간단히 검색대를 통과하는 것으로 끝이었다. 그러고는 준비된 자리에 앉아 있으니 오부치 전 총리가 나타나고 인터뷰는 40분가량 이어졌는데, 눈을 번뜩이는 경호원은 보이지 않았다. 대한민국 대통령의 경호를 경험해 본 적이 있는 터라, 일본 총리에 대한 경호가 ‘너무 허술하다’고 느꼈다.

한·일 국교 정상화 50주년 기념 리셉션이 있었던 2015년 6월 22일. 도쿄 시내 호텔에서 열린 행사에 아베 총리가 참석했다. 1000명이 모인 행사인 만큼 장외에 배치된 경호원이 눈에 띄긴 했다. 행사장 입장에는 이름 확인과 소지품 검사, 검색대 통과가 전부였다. 아베 총리가 나타나 축사를 시작하고, 가까이서 그를 보려고 2m까지 다가갔다. 하지만 필자를 제지하는 우리처럼 매서운 눈매의 경호원은 보이지 않았다. ‘바뀌지 않은 허술함’에 놀랐지만 ‘양복 안 권총을 쥐고 어디선가 나를 보고 있을 것’이란 생각은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11일 전남지사 퇴임 기자회견에서 대통령 경호에 관한 재미난 얘기를 들려줬다. 이 후보자는 “대통령이 총리, 국정원장, 비서실장, 경호실장 지명을 끝내고 각자에게 특별한 당부를 했는데 (주영훈) 경호실장에게 ‘경호 좀 약하게 해 달라’고 신신당부했더니 경호실장이 곤혹스러워했다”고 전했다. 북한과 대치하고 있는 우리의 특수한 현실에서 대통령 경호의 중요성은 말할 필요가 없지만 “과하다”는 지적은 예전부터 있어 왔다.

일본의 총리 경호는 도쿄도 관할의 경시청 경호과 경호제4계에서 맡고 있다. 100명 규모의 관저 경비대 또한 경시청 소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 직속 청와대 경호실을 폐지하고 경찰청 산하 대통령 경호국으로 위상을 조정한다고 공약했다. 공약의 이행도 주목되지만 국민들이 대통령을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약하고도 강한 경호’도 소중하다. 주영훈 신임 경호실장의 과제일 것이다.

황성기 논설위원
2017-05-17 3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