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동양대 교수가 친구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향한 불평을 털어놨다.

16일 방송된 채널A ‘외부자들’에서는 19대 문재인 대통령의 새정부 출범 뒷이야기를 나눴다.
채널A ‘외부자들’ 캡처
이날 방송에서는 ‘얼굴 패권 정부’ ‘안구 정화 내각 중심’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유명한 꽃미남 조국 서울대 교수의 민정수석 임명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진 교수는 조 수석의 친구라고 밝히면서 “짜증나는 놈”이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공부도 잘하고 키도 크다. 그렇다면 성질이라도 나빠야 신은 공평할 텐데 너무 착하다”고 했다.

그러자 이철희 의원은 “교수들은 논문 인용 지수로 평가 되는데, 조 수석은 인용 지수도 1등이고 학생들 평도 좋다”고 칭찬했다. 이어 “사실 처음엔 민정수석으로서는 걱정을 했다. 공직기강을 담당해야 해 검찰을 좀 아는 사람이면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그런데 오히려 조국 교수를 임명하면서 아주 강렬한 메시지를 던졌다. 검찰에게는 개혁을 준비하라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말했다.

정봉주 전 의원은 “비검찰 출신이 들어와 검찰을 개혁하겠다는 것이 아주 좋다. 열심히 하는 검사가 98%다. 1~2%의 정치 검사 때문에 그렇게 된다. 원래 검찰이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게끔 잡아주는 역할이다”고 설명했다.

전여옥 전 의원 또한 “정말 보수가 바라는 것이다. 검찰 부패를 만든 것이 보수 정권이었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보수 정권은 그 굴레가 있다. 이번에 조국 수석을 통해 검찰 개혁을 다 하고 나면 보수는 아마 마음이 홀가분해질 것”이라고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