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9년만에 제창 ‘님을 위한 행진곡’…곳곳서 눈물

9년만에 제창 ‘님을 위한 행진곡’…곳곳서 눈물

입력 2017-05-18 13:38
업데이트 2017-05-18 1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추미애 “속에 있는 것이 훅 나온 느낌”

여야 정치인들이 9년만에 손에 손을 맞잡고서 ’님을 위한 행진곡‘을 불렀다. 18일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다.
이미지 확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문재인 대통령과 다른 참석자들이 18일 오전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함께 부르고 있다. 반면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앞줄 다섯번째)은 입을 다물고 있다. 연합뉴스
애초 정부는 이명박 대통령 집권 1년 째인 2008년 기념식까지만 해도 ’님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해 왔지만, 2009년부터는 합창단이 이를 부르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직후인 지난 12일 이 노래를 제창하라는 지시를 내리면서, 이번 기념식에는 다시 여야 정치인이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함께 노래를 불렀다. 대선에서 문 대통령과 경쟁한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는 지정석이 아닌 시민들 틈에 섞여 기념식을 지켜봤다.

맨 앞줄에 선 문 대통령과 정세균 국회의장을 필두로 한 여야 지도부는 서로 손을 잡은 채 노래에 따라 앞뒤로 흔들었고, 일부 의원은 주먹을 불끈 쥐고서 팔을 흔들었다.

문 대통령의 옆에는 정 의장과 함께 ’님을 위한 행진곡‘ 작곡가인 김종률 씨가 자리했고,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은 이한열 열사의 모친인 배은심 씨 옆에서 노래를 불렀다.제창을 마친 뒤에는 일부 정치인은 눈물을 훔치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눈물 흘리는 대통령
눈물 흘리는 대통령 18일 오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에서 제37주년 5.18광주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5월 유가족의 사연을 듣다 손수건으로 눈물을 닦고 있다. 2017.5.18


문 대통령이 기념사를 할 때 이들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박수를 보냈으며,기념사가 끝났을 때는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는 등 통합과 화합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일부 시민은 한국당 의원들을 향해 “왜 왔느냐 XX놈들”이라고 욕설을 내뱉기도 했다.

1막에서 5·18 유족 김소형 씨가 희생자에게 보내는 편지를 낭독하자 문 대통령을 비롯한 민주당 우 원내대표나 강기정 전 의원 등 참석자들이 잇따라 눈물을 훔쳤다.

가수 전인권 씨는 무대에서 ’상록수‘를 불렀고,박영선 의원 등 참석자들도 자리에서 노래를 따라 불렀다. 전 씨는 이번 대선에서 국민의당 안 전 대표를 지지한 바 있어,일각에서는 이날 기념공연을 전 씨가 맡은 것도 국민통합의 의미를 담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5·18 민주의 탑 아래서 노래하는 전인권
5·18 민주의 탑 아래서 노래하는 전인권 가수 전인권이 17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리허설하고 있다. 전인권은 오는 18일 열리는 제37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상록수’와 ’님을 위한 행진곡’을 부른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은 “감격스러웠다. 정치인이 돼서 이렇게 기쁜 마음으로 행사에 온 게 처음”이라며 “마음속에 있었던 쌓였던 게 하늘로 승화되는 느낌이었다. 눈물도 많이 났다”며 소감을 밝혔다. 박 의원은 “역사를 항상 올바르게 이해하고 의미를 되새기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 한 번 느끼게 하는 행사였다”며 “행사 준비 기간이 짧았을 텐데 참 멋졌다”며 찬사를 쏟아냈다.

추미애 대표는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에 대해 “속에 있는 어떤 막힌 것이 훅 나오는 느낌”이라고 감격을 전했다.
’님을 위한 행진곡’, ’합창’에서 ’제창’으로
’님을 위한 행진곡’, ’합창’에서 ’제창’으로 제37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역대 최대규모 인원이 참석한 가운데 국민화합 행사로 거행된다. 국가보훈처가 올린 올해의 공식 식순에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으로 표기돼 있다(맨 아래). 지난 2015년의 ’기념공연(임을 위한 행진곡, 5월의 노래 합창)’(맨 위), 2016년의 ’기념공연 합창:임을 위한 행진곡’으로 표기(가운데)된 것과 대비된다.
연합뉴스
우원식 원내대표도 “새로운 대한민국이 5·18 기념식을 통해서 구현되는 모습이 상징적으로 드러나서 감동”이라고 말했다.안희정 충남도지사는 “눈물이 났다. 굉장히, 너무 감격적이었다”라며 “진보·보수를 떠나서 이게 정상적인 나라”라고 강조했다.

●정우택 제창 불참엔 “그 판단도 존중”

여권 인사들은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 등 범보수 측 일부 인사가 ‘님을 위한 행진곡’을 따라 부르지 않은 것에 대해 대체로 존중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그분들의 판단이니까 할 수 없다.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사회이지 않나”라며 “그 판단도 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부겸 의원은 “작은 문제다. 노래를 모를 수도 있고 그런 거로 따지지 말자”면서 “그동안 5·18에 대해 마음을 닫았던 분들이 문을 조금 열면 국민이 역사의 굴곡을 함께 지나 모두 하나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