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화차 80량 연결’ 국내 최장 1.2㎞ 롱롱 화물열차 등장

‘화차 80량 연결’ 국내 최장 1.2㎞ 롱롱 화물열차 등장

류찬희 기자
입력 2017-05-18 14:40
업데이트 2017-05-18 14: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토부-코레일, 부산신항역~진례역간 시험운행 성공

 국내에서 처음으로 화차 80량을 연결한 화물열차(사진)가 운행에 성공했다.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18일 1.2㎞에 이르는 국내 최장 화물열차가 부산신항역~진례역간 시험운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일반 화물열차는 최고 33량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날 시험운행에 성공한 기술을 적용해 화차 80량을 연결하면 수송량이 2.4배 늘어나 철도 물류의 수송효율이 획기적으로 높아지고 물류경쟁력 강화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꺼번에 컨테이너 80개를 운송할 수 있다는 얘기다.

 장대 열차 운행의 성공은 국내 최초로 적용된 ‘분산중련 무선제어’ 시스템 개발로 가능했다. 40량 이상의 장대 화물열차를 끌기 위해서는 기관차 2대가 필요한데, 2대 연속 연결은 열차 제동을 위한 공기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고 제동도 순차적으로 지연돼 안전 운행에 걸림돌이 됐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코레일은 기관차 2대를 화차 앞뒤에 나누어 연결(분산중련)하고, 앞의 기관차(제어 기관차)가 뒤의 기관차(피제어 기관차)를 무선으로 제어하는 첨단 기술을 도입했다. 앞쪽 기관차에서 기관사가 타지 않은 뒤쪽 기관차를 무선으로 제어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GE 등이 개발했고 미국, 중국, 호주 등 일부 국가에서만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적용한 분산중련 무선제어 기술은 코레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현대로템의 합작품이다. 현대로템이 전송정보와 차량제어 시스템을 설계하고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무선제어기 및 중계기 설계와 설치, 코레일은 분산중련 무선제어를 위한 차량기술 정보제공과 시운전 업무를 맡아 독자적인 기술로 탄생시켰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철도물류에 첨단기술을 접목시켜 수송효율을 높이고, 물류 분야에서 철도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대용량 수송의 장점을 살려 국가 물류비 절감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