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노무현 서거 8주기’ 앞두고 열린 추모 문화제…환호와 눈물 교차

‘노무현 서거 8주기’ 앞두고 열린 추모 문화제…환호와 눈물 교차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5-20 22:18
업데이트 2017-05-20 22: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는 2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를 추모하기 위해 서울에서 시민들이 참여하는 추모 문화제가 열렸다.

20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문화제는 새 시대를 맞아 시민들의 환호와 눈물이 교차하는 자리였다. 특히 노 전 대통령의 비서실장이자 오랜 친구인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를 이끌게 되면서 변화를 향한 희망으로 부푼 모습들이었다.
이미지 확대
노 전 대통령 서거 추모 문화제에 모인 시민들
노 전 대통령 서거 추모 문화제에 모인 시민들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모 문화제에서 시민들이 이재명 성남시장, 유시민 작가, 안희정 충남지사의 토크쇼를 지켜보고 있다. 연합뉴스
노무현재단의 주최로 열린 이날 문화제에는 오후 8시 기준으로 1만 3000명(경찰 추산)의 시민들이 모여들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의 경쟁자였던,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도 함께 했다. 두 사람은 문재인 정부에 대한 성공을 기원하면서 현장을 뜨겁게 달궜다.

안 지사와 이 시장은 유시민 작가의 사회로 토크쇼를 열었다. 안 지사는 “문 대통령이 이 시대의 상쾌한 공기처럼 모든 사람에게 더 환한 웃음과 잘 될 거라는 기대로 곳곳에 활력을 주는 것 같다”면서 “문재인 시대가 대한민국의 새 시대를 만들 것이라는 기대를 크게 갖게 된다”고 말했다.

이 시장도 “요새 제가 청와대에 앉아있는 것 같다. 제가 하고 싶은 것을 다하고 있다”면서 “깨어있는 국민의 행동하는 힘이 세상을 바꾸는 현장을 직접 봤기 때문에 정말 감동”이라고 말했다.

두 사람은 지난 대선 경선의 기억을 떠올리면서 한바탕 웃기도 했다.
이미지 확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문화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추모문화제 20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모 문화제에서 이재명(왼쪽부터) 성남시장, 유시민 작가, 안희정 충남지사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안 지사는 “내가 더 잘할 수 있다는 이야기를 더 솔직하고 분명하게 했어야 했다”면서 “준비가 부족해서 더 정확히 말을 못했고, 저 사람의 마음이 다칠까 두려움이 있었다. 많은 공부가 됐던 시간이다”라고 말했다.

이 시장도 “좀 살살할 걸. 하지만 나름 검투사가 아닌가”라면서 “진 쪽이 지원하기로 약속하고 한 게임인데 과정이 격렬해지고 맞으면서 성질이 났다. 절제를 좀 못했던 것이 아쉽다”라고 말했다.

이어 안 지사는 지난 9일 문 대통령의 당선이 확정된 직후 광화문광장에서 문 대통령의 볼에 뽀뽀를 한 일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그는 “충남지사로 하도 많이 다니면서 타서 그런거다. 그런 중대 자리에 술을 먹고 올라왔을 리 없다는 설이 있다. 그에 못지 않게 많은 분들이 술을 먹은게 분명하다고 말한다”면서 “(어쨌든) 문 대통령이 그렇게 예뻐 보이더라. 옛날 경쟁 전 우리가 만났을 때처럼 굉장히 예쁘고 좋았다”라고 말했다.

이날 가수 안치환씨와 조PD, 크라잉넛, 장필순 등이 출연해 축제 분위기를 더욱 고조시켰다. 시인인 도종환 민주당 의원은 노 전 대통령에 대한 헌시를 낭송하면서 슬픔과 감격이 섞인 듯 눈물을 쏟기도 했다.

한편 고 노 전 대통령의 서거 8주기 추도식은 오는 23일 그의 고향인 경남 봉하마을에서 엄수된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22대 국회에 바라는 것은?
선거 뒤 국회가 가장 우선적으로 관심 가져야 할 사안은 무엇일까요.
경기 활성화
복지정책 강화
사회 갈등 완화
의료 공백 해결
정치 개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