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서 귀국한 홍석현 “특보 임명, 상의 없이 발표해 조금 당혹”

미국서 귀국한 홍석현 “특보 임명, 상의 없이 발표해 조금 당혹”

김주연 기자
김주연 기자
입력 2017-05-21 18:26
업데이트 2017-05-21 18: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경위와 임무 들어볼 것”…사드 배치 “경비 문제 논의 없었고, 국회 내 논의 가능성 전달”

홍석현 신임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은 21일 귀국 직후 “비슷한 이야기를 이곳저곳에서 간접적으로 듣고 있었는데, 나하고 상의를 안 하고 발표해서 조금 당혹스럽다”고 밝혔다.

대미특사 임무를 마치고 돌아온 홍 특보는 이날 오후 인천국제공항에서 임명 소감을 묻는 취재진에게 “(한국 도착 후) 지금 휴대전화에서 확인했는데, 처음 듣는 얘기라서 조금 생각을 해봐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이미지 확대
대통령 특별보좌관 임명 관련 발언하는 홍석현
대통령 특별보좌관 임명 관련 발언하는 홍석현 문재인 대통령의 대미 특사 자격으로 미국 워싱턴을 방문했던 홍석현 한반도 포럼 이사장이 21일 오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뒤 인터뷰를 하고 있다. 홍 특사는 이날 통일외교안보보좌관으로 임명됐다. 2017.5.21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그가 귀국행 비행기를 타고 있던 이날 오전 홍석현 한국신문협회 고문과 문정인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를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로 임명한다고 발표했다.

홍 특보는 “임성남 외교부 제1차관이 지금 (문자) 메시지로 곧 전화하겠다고 하니 경위와 무슨 일을 해야 하는지 한번 들어보겠다”고 밝혔다.

홍 특보는 지난 20일(현지시간) 미 버지니아 주(州)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귀국길에 오르며 “나라를 위해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말하면서도 “직책을 맡거나 그러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번 방미에서 “한미 동맹,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문제, 문 대통령의 6월 방미 문제에 대해 폭넓게 좋은 의견을 교환했다”며 “우선 (트럼프) 대통령 면담 자체가 확실치 않았는데 순조롭게 이뤄져서 첫 단추가 잘 끼워진 것 같다”고 평가했다.

홍 특보는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으로 촉발된 사드 비용 문제에 대해서는 “이번에 경비 문제는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고, 우리 입장에서는 당연히 미국이 부담하는 거라는 마음가짐이었다”고 밝혔다.

홍 특보는 “다만, 우리는 국회 내에서 (사드 배치에 대해) 한번 의견 수렴을 거치는 과정을 겪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전달했다”며 “거기에 대해 큰 이의 제기는 하지 않았다. 이해를 하는 수준이고, 결과가 뒤바뀐다거나 하는 큰 걱정은 하는 것 같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