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주일 만에 또 北 미사일 발사

일주일 만에 또 北 미사일 발사

박홍환 기자
입력 2017-05-21 22:36
업데이트 2017-05-22 01: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IRBM 추정… 靑 NSC 긴급 소집

북한이 21일 오후 평안남도 북창 일대에서 중거리미사일(IRBM)로 추정되는 탄도미사일 한 발을 발사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지난 14일 평북 구성에서 신형 중장거리미사일 ‘화성 12형’(KN17)을 발사한 지 일주일 만으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두 번째다. 합동참모본부는 “북한이 오늘 오후 4시 59분 평남 북창 일대에서 북동 방향으로 탄도미사일 한 발을 발사했다”면서 “최고 고도는 560여㎞, 비행 거리는 500여㎞”라고 밝혔다.

이날 발사한 미사일의 고도 등은 지난 2월 12일 평북 방현 일대에서 발사한 고체엔진 IRBM ‘북극성 2형’과 상당히 유사하다. 우리 군은 북한 미사일 발사 2분 후인 오후 5시 1분쯤 이지스 구축함과 그린파인 레이더로 포착했다. 특히 미사일 발사 징후를 사전에 탐지, 대응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국 구상을 위해 이날 경남 양산 사저에 머물고 있던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미사일 발사 관련 보고를 받고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개최를 지시했으며 오후 6시 열린 NSC 상임위는 이날 임명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주재했다.

박홍환 전문기자 stinger@seoul.co.kr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5-22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