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 지난달 말 北미사일 낙하 가정 첫 도상훈련

日, 지난달 말 北미사일 낙하 가정 첫 도상훈련

입력 2017-05-22 23:42
업데이트 2017-05-22 23:5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각 부처 합동… 자위대도 참가

북한의 탄도미사일이 일본 영토에 떨어지는 것을 가정해 일본이 지난달 중앙부처 간 종합훈련을 처음으로 실시했다고 교도통신이 22일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말 이틀간 도쿄 총리 관저에 중앙정부 각 부처의 담당자를 모아 북한 미사일 1발이 도호쿠 지역에 떨어진 것을 상정한 도상훈련을 벌였다.

미사일 낙하 장소를 도호쿠 지역으로 가정한 것은 지난 3월 이 지역 아키타현 앞바다의 자국 배타적경제수역(EEZ)에 북한 미사일이 떨어진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훈련에서 문부과학성은 전문가, 대학병원에 협력을 요청하는 방식을, 후생노동성은 재해파견의료팀(DMAT)을 파견하는 절차를 확인했다. 원자력규제청은 원자력 관련 시설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또 정부 차원의 ‘긴급 시 대응센터’(ERC) 설치 흐름도 확인했다.

미사일이 낙하하면 자위대 화학부대는 미사일 탄두가 낙하한 지점 주변이 유해물질로 오염됐는지를 조사하는 역할을 맡았다. 훈련 참가자들은 경찰, 소방당국이 해상보안청과 어떻게 호흡을 맞출지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일본 내에 미사일이 낙하할 가능성도 있어서 훈련을 실시했다”며 “각 부처 간 온도 차가 있어서 이번 훈련에서는 현재 상황 인식을 공유하고 과제를 도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7-05-23 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