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T, 한·중·일 와이파이 로밍 연내 무료 제공 추진

KT, 한·중·일 와이파이 로밍 연내 무료 제공 추진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5-22 22:38
업데이트 2017-05-22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KT가 중국, 일본의 주요 통신사와 손잡고 한·중·일 3국에서 와이파이 로밍 무료 제공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안 도입이 목표다.
KT는 지난 19일 중국 쓰촨성 청두에서 중국 차이나모바일, 일본 NTT도코모와 한·중·일 통신사 간 전략 협의체 ‘SCFA 2017’ 상반기 총회에 참석했다. KT는 총회에서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한시적으로 제공했던 3사 간 와이파이 로밍 서비스를 정규화하자고 제안했다. 2011년 설립된 SCFA 회원 3사는 5G(세대) 통신, 로밍, 사물인터넷(IoT) 분야의 협업을 진행해 왔다.

제안이 받아들여지면 KT 가입자는 중국에서 차이나모바일 와이파이망, 일본에서 NTT도코모 와이파이망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중국 내 차이나모바일이 구축한 와이파이 접속장치(AP)는 약 450만개, NTT도코모가 일본에 구축한 와이파이 AP는 약 18만개, KT가 국내 구축한 와이파이 AP는 약 19만개다.

한·중·일 이동통신사 3곳의 와이파이망 상호 개방은 한·중·일 간 로밍 요금을 폐지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뒷받침하는 측면도 있다. 해외 여행 시 그 나라 와이파이망에 접속해 공짜로 데이터를 쓸 수 있다면, 로밍 요금 절감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5-23 1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