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윤 지검장,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 수사’하라

[사설] 윤 지검장,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 수사’하라

입력 2017-05-22 22:38
업데이트 2017-05-22 22: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정부의 파격 인사로 대변되는 윤석열 신임 서울중앙지검장이 어제 취임했다. 전국 최대 검찰청인 서울중앙지검장에 그가 전격 승진·발탁된 배경은 선명하다. 검찰개혁을 향한 인적 청산 작업을 본격화하겠다는 청와대의 강력한 의지가 단적으로 드러난 것이다.

알려졌듯 윤 지검장은 2013년 국정원 대선 개입 수사팀장을 맡던 중 박근혜 정부와의 마찰로 좌천됐다. 전임자보다 다섯 기수나 낮은 그가 발탁된 것은 그 자체로 검찰 내부 주류 인사들의 대대적 물갈이 신호탄이나 다름없다. 그의 임명이 이래저래 절묘한 포석이라는 평가가 따라붙는 이유는 또 있다. 최순실·박근혜 게이트 특별검사팀에서 수사팀장을 맡았으니 향후 국정 농단 재판에서도 국민적 의혹이 남지 않도록 수사를 원활히 진행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기 때문이다.

국정 농단 부실 수사에 ‘돈봉투 만찬’ 사건까지 겹친 검찰은 그 위상이 바닥을 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윤 지검장은 기대를 한몸에 받는 만큼이나 해결해야 할 숙제가 많다. 개혁의 대수술을 받는 검찰 조직을 추슬러 가면서 국정 농단 추가 수사로 국민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 정윤회 문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의혹 재수사가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거듭된 봐주기 수사 의혹 속에서 이미 결정적 증거를 놓친 사건들인 만큼 수사 성과를 내기가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다”고 했다는 윤 지검장의 말이 연일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권력에 눈치 보는 검찰의 구태를 답습하지 않을 것이라는 신뢰가 그만큼 크다는 얘기다. 그런 기대만큼 윤 지검장은 어깨에 납덩이를 짊어진 듯 무거운 책임을 더 느껴야 할 것이다. 그가 발탁된 배경을 두고 청와대의 코드 맞추기 인사가 아니냐는 우려도 분명히 있다. 그런 엄중한 시선이 있다는 사실을 한순간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검찰개혁이 지금처럼 국민적 지지를 뜨겁게 받은 적도 없었다. 비대한 권력으로 검찰은 지금 스스로 몸을 가누지도 못하는 기형적 조직으로 흔들린다. 검찰이 다시 신뢰를 받아 일어서는 길은 하나뿐이다. 검찰의 귀는 정치권력이 아니라 국민에게만 열려야 한다. 사람에게 충성하지 않는 윤 지검장의 소신이 ‘정치 검찰’을 ‘국민 검찰’로 다시 태어나게 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
2017-05-23 3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