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프랑스오픈] 스무살 여제 오스타펜코가 특별한 이유

[프랑스오픈] 스무살 여제 오스타펜코가 특별한 이유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6-11 07:22
업데이트 2017-06-11 07: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 소녀, 정말 괴물이다.

10일(현지시간) 파리의 롤랑가로스 스타디움에서 열린 프랑스오픈 테니스대회(총상금 3600만 유로·약 452억원) 여자단식 결승에서 시모나 할레프(4위·루마니아)를 2-1(4-6 6-4 6-3)로 꺾은 ‘스무살 여제’ 옐레나 오스타펜코(47위·라트비아)다. 20년 전인 1997년 ‘알프스 소녀’ 마르티나 힝기스(스위스)가 호주오픈, 윔블던, US오픈 여자단식 우승을 휩쓸어 최연소 세계랭킹 1위에 등극한 해에 태어난 그가 2012년 프로 데뷔 후 여자프로테니스(WTA) 투어대회 첫 우승을 메이저대회 첫 우승으로 장식했다.

이 소녀, 특이한 경력을 갖고 있다. 볼룸댄스에서 테니스로 전향했다. 지금도 일주일에 네 번 정도 댄스 연습을 하는데 특히 삼바를 좋아한단다. 어머니 옐레나가 코치를 맡고 있고, 아버지가 피트니스 지도를 한다. 스페인 선수 아나벨 메디나 가리구에스가 부상에서 회복할 때 코칭하기도 했다. 라이몬즈 베이오니스 대통령이 준결승을 마친 뒤 행운을 비는 전화를 걸어왔고 이날 경기장 안에서 “오스타펜코”를 연호하는 함성이 끊이지 않았으며 라트비아 수도 리가에는 대형 전광판이 등장해 길거리 응원이 펼쳐졌다.

자신의 투어대회 첫 우승을 메이저대회에서 달성한 건 1997년 프랑스오픈 남자단식 우승자 구스타보 쿠에르텐(브라질) 이후 20년 만이다. 물론 라트비아 선수로는 첫 프랑스오픈 우승이다. 시드를 받지 않은 선수로는 1933년 마거릿 스크리븐(영국) 이후 84년 만의 우승, 역대 프랑스오픈 여자단식 우승자 최저 랭킹(47위) 모두 오스타펜코가 주인공이다. 메이저대회 여덟 번째 출전해 챔피언에 오른 것은 2004년 마리야 샤라포바(러시아) 이후 처음이다.

우승의 원동력은 남자보다 강력한 스트로크다. 그는 포핸드 샷 평균 속도 시속 122㎞로 이번 대회 출전한 남녀 통틀어 4위에 이름을 올렸고 남자 세계랭킹 1위 앤디 머리(영국)의 시속 117㎞보다 빨랐다. 젊은 패기 때문인지 완급 조절 없이 1세트부터 3세트까지 공격 일변도로 경기했다. 관중들이 환호하고 열광하는 것도 바로 이 대목.

오스타펜코는 할레프와 결승에서 공격 성공 54-8로 압도적인 우위를 보였다. 마치 도박을 걸듯 남자보다 강한 샷을 쉴 새 없이 라인에 바짝 붙여 날렸다. 하지만 범실 54개를 저질러 할레프의 10개보다 5배 이상 많았다. 그는 “모든 게 가능하다. 난 늘 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가능한 한 강하게 쳤다. 샷을 날릴 기회가 있다면 난 시도한다”고 말했다. 이어 “누구도 내게 가르쳐주지 않았다. 그게 내가 플레이하는 방식”이라며 “그리고 그게 내 성격이다. 난 진짜 공을 강하게 치길 원한다”고 덧붙였다.

그리고 어린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물론 압력과 관심이 더 많아질 것으로 본다. 하지만 이걸 이겨내려고 노력할 것”이라며 “조금 더 어려워지겠지만 난 테니스 선수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그래서 이게 내 커리어다. 그걸로 잘해내야 한다”고 말했다.

오스타펜코가 세리나 윌리엄스가 오랫동안 독주하고 샤라포바의 도핑 스캔들가 겹쳐 재미없다는 얘기를 들어온 여자테니스에 새 바람을 불어올 것으로 기대된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옐레나 오스타펜코(가운데)가 10일(현지시간) 시모나 할레프(루마니아)와의 프랑스오픈 여자단식 결승을 2-1(4-6 6-4 6-3)로 이겨 우승한 뒤 라커룸에서 트로피를 들어 보이며 기쁨을 만끽하고 있다. 파리 AP 연합뉴스
옐레나 오스타펜코(가운데)가 10일(현지시간) 시모나 할레프(루마니아)와의 프랑스오픈 여자단식 결승을 2-1(4-6 6-4 6-3)로 이겨 우승한 뒤 라커룸에서 트로피를 들어 보이며 기쁨을 만끽하고 있다.
파리 AP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