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빅3’의 뜨거운 비시즌

‘빅3’의 뜨거운 비시즌

한재희 기자
입력 2017-06-14 23:48
업데이트 2017-06-14 23:4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년차 준비하는 농구 트리오

이종현(23·모비스), 최준용(23·SK), 강상재(23·전자랜드)는 지난 시즌 프로농구 신인드래프트에서 ‘황금세대’라는 찬사를 받으며 1~3순위로 지명됐다.
이미지 확대
울산 모비스의 이종현이 지난 9일 울산 문수야구장에서 열린 2017 KBO리그 롯데-두산전에 시구자로 나서 야구공을 던지고 있다. 연합뉴스
울산 모비스의 이종현이 지난 9일 울산 문수야구장에서 열린 2017 KBO리그 롯데-두산전에 시구자로 나서 야구공을 던지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동년배 선수들과 견줘 압도적 활약을 펼치며 팀 대들보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아쉬움도 있었다. 대학 시절 에이스로 많은 경기에서 뛰다가 생긴 부상이 발목을 잡았으며 프로치고는 미숙한 플레이도 간간이 나왔다.

이런 점을 잘 알고 있는 ‘빅3’는 처음 맞이하는 비시즌 훈련을 통해 완벽히 적응한 ‘2년차 빅3’로 거듭나기 위해 비지땀을 흘리고 있다.
이미지 확대
전자랜드의 강상재가 서울 송파구 방이동 한국체대에서 역도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전자랜드 제공
전자랜드의 강상재가 서울 송파구 방이동 한국체대에서 역도 훈련에 매진하고 있다.
전자랜드 제공
드래프트 3순위로 입단했지만 쟁쟁한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지난 시즌 신인상을 받은 강상재는 역도 훈련을 통해 ‘골밑 경쟁력’을 새로 장착하려고 애쓴다.
이미지 확대
수업에 많이 빠져 졸업하지 못한 채 연세대 4학년에 재학 중인 SK 최준용이 학교에서 짬을 내 ‘셀카’를 찍고 있다. SK 제공
수업에 많이 빠져 졸업하지 못한 채 연세대 4학년에 재학 중인 SK 최준용이 학교에서 짬을 내 ‘셀카’를 찍고 있다.
SK 제공
유도훈 전자랜드 감독의 특별지시에 따라 이미 5월 초 한국체대에서 2주간 역도 훈련을 받았다. 이후 국가대표로 차출되면서 잠시 중단했다가 지난 11일 재개했다. 최소한 6월까지는 오전에 2시간쯤 역도 훈련을 한 뒤 팀 훈련에 합류하는 일정을 반복할 참이다.
강상재는 “초기엔 80~90㎏짜리 역기로 풀스쾃(역기를 목 뒤에 이고 앉았다가 일어나는 것)을 했는데 이제 110~120㎏으로도 비교적 편하게 할 수 있을 만큼 힘이 생겼다”며 “하체나 복근 주변의 코어를 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이를 바탕으로 골밑으로 밀고 들어가는 힘이 좋아지도록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시즌엔 초반에 적응 기간이 길어서 마음고생을 많이 했다”며 “골밑 플레이를 좀더 연마해 돌아오는 시즌 1라운드부터 마지막까지 페이스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이겠다”고 강조했다.
드래프트 1순위였지만 재활로 신인상을 놓쳤던 이종현은 비시즌 동안 슛 연습에 집중할 예정이다. 국가대표 차출에 앞서 코칭스태프와의 미팅에서 유재학 모비스 감독으로부터 슛에 대해 지적을 받았다. 그래서 국가대표 훈련 기간에도 슛 연습에 더욱 신경을 썼다는 후문이다. 현재 개인적으로 체육관에서 스킬트레이닝을 받거나 웨이트 훈련에 매진하고 있지만 다음주부터 팀 훈련이 본격화하면 다시 슛 교정에 나선다. 이종현은 “슛할 때 너무 밑에서부터 공을 잡고 올라가니까 쏘는 데까지 시간이 걸려서 슛의 시작 위치를 위로 올리라는 지시를 감독님께 받았는데 많이 연습해서 습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단기에 많은 것을 바꾸기 어렵지만 지난 시즌보다는 조금이라도 발전됐다는 소리를 듣고 싶다”며 “꿈을 크게 잡아야 하니 최우수선수(MVP)를 목표로 열심히 하겠다”고 덧붙였다.
강상재와 신인상 경쟁을 벌였던 최준용은 현재 오른발 피로골절로 재활에 매진하고 있다. 뼈가 85%가량 붙었지만 통증 때문에 7월 초까지 운동을 자제한 채 회복에만 매달리기로 했다. 이달 말 미국 전지훈련에도 불참하거나 후발대로 떠나게 됐다. 그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곁들이며 (수업에 많이 빠져 졸업하려고 연세대에서) 열심히 수업을 듣고 있다”며 “몸이 회복되면 드리블이나 슈팅 연습을 많이 할 계획이다. 3년 안에 MVP를 차지하겠다”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7-06-15 26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