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신세계百, 알리바바 손잡고 사드 파고 넘는다

신세계百, 알리바바 손잡고 사드 파고 넘는다

김희리 기자
김희리 기자
입력 2017-06-15 18:16
업데이트 2017-06-15 19: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8일 ‘티몰’에 전용관 오픈… 업계 최초 중국 온라인몰 진출

신세계백화점이 백화점 업계 최초로 중국의 온라인 쇼핑몰에 진출한다. 최근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를 둘러싼 중국의 반한 기류를 온라인 정면 승부로 돌파하겠다는 전략이다.
신세계백화점은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 플랫폼인 알리바바의 ‘티몰’에 오는 18일 신세계백화점 전용관을 열고 온라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중국 전자상거래의 80%를 점유하고 있는 알리바바 그룹과 손잡고 현지 고객을 확보해 중국 시장에서의 인지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티몰을 다녀간 방문객은 약 8억명에 달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중국 소비자의 관심이 높은 뷰티·패션·잡화를 먼저 선보인 뒤 올해 하반기부터 유아동·생활·가전 분야로까지 제품군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중국의 간편 결제 시스템인 ‘알리페이’와 알리바바 그룹의 물류 파트너사 ‘차이니아오’를 통한 빠른배송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중국 당국의 사드 조치 보복성 제재로 중국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이 줄어든 상황에서 온라인이 중국 소비자와의 접점이 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실제로 통계청이 최근 발표한 국가별 온라인 쇼핑몰 해외 판매 동향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의 한국 제품 온라인 구매액은 화장품이 5373억 1900만원, 패션 관련 상품이 582억 2900만원 등으로 지난해 4분기 대비 약 6~7%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 자사 온라인 쇼핑몰인 신세계몰의 SSG글로벌관을 통한 중국인 고객의 주문량이 전년 같은 기간 대비 2배 정도 늘어났다”며 “한류의 영향으로 여전히 한국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온라인 등 다른 경로로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의 온라인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도 이유다. 시장조사기관 베인앤컴퍼니는 올해 중국의 온라인 거래 규모가 8700억 달러(약 976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베이와 아마존의 거래량을 합친 것보다 높은 수치다.

이에 따라 프랑스의 롱샴, 영국의 버버리 등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들도 최근 중국의 ‘위챗’에서 자사 제품의 판매를 시작하는 등 글로벌 유통 업체들이 중국 온라인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는 상황이다. 김예철 신세계몰 영업담당 상무는 “이번 플랫폼 제휴를 통해 글로벌 온라인 시장에서의 영토 확장을 본격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희리 기자 hitit@seoul.co.kr
2017-06-16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