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영화 ‘로키’의 존 아빌드센 감독 타계, 스탤론의 추모사는

영화 ‘로키’의 존 아빌드센 감독 타계, 스탤론의 추모사는

임병선 기자
입력 2017-06-18 05:18
업데이트 2017-06-18 05: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실베스터 스탤론 트위터 캡처
실베스터 스탤론 트위터 캡처
영화 ‘로키’로 아카데미 감독상을 수상한 존 G 아빌드센이 지난 16일(이하 현지시간) 81세를 일기로 세상을 떴다.

아들 앤서니는 이날 부친이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췌장암으로 타계했다며 “내 관점에서 부친은 아주 빼어난 남성이었다. 재능도 뛰어났고 욕심도 많고 고집도 세 손해도 많이 봤지만 때때로 이득이 될 때도 있었다”고 돌아봤다. 영화 ‘가라데 키드’ ‘파워 오브 원’도 연출한 고인은 ‘언더독’을 유독 좋아해 할리우드의 제작 트렌드를 앞장 선 것으로 이름을 날렸다. 유족으로는 3남1녀를 뒀다.

영화 ‘로키’는 엄청난 성공을 거뒀다. 오스카 7개 부문 후보로 지명돼 작품상, 감독상, 편집상을 수상했다. 유명 감독 프랭크 캐프라가 1977년 뉴욕 타임스에 기고한 글을 통해 “그 영화를 봤을 때 ‘이것 봐라. 내가 만들고 싶었던 영화잖아’라고 말했다”고 고백한 일은 유명하다. 고인은 생전에 캐프라를 가장 좋아하는 감독으로 꼽았다.

당시까지 무명이었던 실베스터 스탤론은 일약 스타덤에 올랐는데 그는 각본을 쓰고 당시 다른 작품을 연출하고 있던 고인에게 메가폰을 맡긴 일화로 유명하다. 마침 그 영화의 제작사가 부도를 내는 바람에 고인이 이 영화를 연출할 수 있었다.

지인이 보낸 각본을 읽던 고인은 나중에 “3페이지에 그 친구(로키)가 거북에게 말을 거는 대목에서 훅 낚였다”며 “위대한 캐릭터 연구 사례였다”고 돌아봤다. 그렇게 복싱에 대해 아무 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연출하겠다고 작심했다.

제작에는 100만달러도 들지 않았고 28일 만에 완성했다. 고인은 “40~50명의 친구들에게 보여줬는데 다들 끝내준다고 했다. 고무적이었다. 영화관 근처 골목에 줄이 형성된 것을 본 순간 대박이 현실화됐다”고 말했다.

스탤론은 고인이 자신을 믿어준 데 대해 감사한다고 밝혔다. “난 모든 것을 고인에게 빚졌다. 그의 연출과 열정, 감각과 따듯함은 영화 ‘로키’가 만들어질 수 있게 했다”며 “그는 내 인생을 바꿨고 영원히 난 그에게 빚진 느낌을 가질 것이다. 내 친구가 해준 것보다 더 내게 잘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를 그리워할 것”이라고 애도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