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정인 특보 “학자로서 얘기했을 뿐…이게 큰 문제 되나”

문정인 특보 “학자로서 얘기했을 뿐…이게 큰 문제 되나”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6-21 08:34
업데이트 2017-06-21 08: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정인 외교통일안보 대통령 특보는 21일 방미 기간 논란을 빚은 ‘워싱턴 발언’에 대해 “학자로서 얘기했을 뿐”이라며 “이게 큰 문제가 되나”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문정인 ‘학자로서 얘기했을 뿐’
문정인 ‘학자로서 얘기했을 뿐’ 한미군사훈련 축소 등 ‘워싱턴 발언’으로 논란을 빚은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대통령 특보가 21일 오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6.21 연합뉴스
연세대 특임교수인 문 특보는 이날 오전 4시쯤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이 자리에서 기자들과 만난 그는 “학술회의에 가서 얘기한 걸 갖고 왜 이 모양이냐”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13일 미국을 방문한 문 특보는 16일 한국 동아시아재단과 미국 우드로윌슨센터가 워싱턴DC에서 주최한 세미나에서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면 미국의 한반도 전략자산과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축소할 수 있다”고 말했다.

문 특보의 발언에 파문이 일자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19일 그에게 엄중히 경고했다고 밝힌 바 있다.

문 특보는 ‘특보라는 자격으로 한 발언에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느냐’라는 말에 “나는 특보지만 교수가 내 직업이고 대통령에게는 자문(조언)을 해주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어 “내 자문을 선택하고 안 하고는 그 분(문재인 대통령)의 결정”이라면서 “그 이상은 얘기 안 할 테니까 그만”이라며 말문을 닫았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