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철 “여야, 합의서 작성키로…인사청문회 즉시 정상화”

김동철 “여야, 합의서 작성키로…인사청문회 즉시 정상화”

입력 2017-06-21 16:22
업데이트 2017-06-21 16:5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 인사 관련 文대통령 입장 고심 중…조만간 표명 있을 것” 한국당 반대로 합의문에 추경 내용은 빠질 듯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1일 “여야가 곧 국회 인사청문회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를 작성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회 파행이 장기화하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고, 내각 구성이 안 돼 국정이 조기에 안정되지 않으면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간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미지 확대
김동철 원내대표 기자간담회
김동철 원내대표 기자간담회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원내대표는 “정부·여당에 국회 파행의 책임이 있지만, 국민의당은 합의서 작성 여부와 관계없이 청문회를 즉시 정상화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당이 정부·여당에 요구한 ▲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관련 입장표명 ▲ 국회 운영위에서의 인사시스템 검증 ▲ 여당의 청문회 자료제출·증인채택 협조 등 3가지 조건 가운데 2가지를 더불어민주당이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7월 국회에서 각 부처 업무보고를 받을 때 국회 운영위를 열어 청와대의 업무보고 중심으로 검증시스템을 따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또 “국회 청문 과정에서의 자료제출과 증인 출석도 적극 협조하겠다고 구두로 약속해줬다”고 설명했다.

다만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 표명과 관련해서는 “여당 원내대표가 약속할 사안이 아니고 대통령이 할 문제라고 우 원내대표가 말했다. 오전에 정무수석과 통화했는데 청와대에서 어떤 수준으로 어떤 계기에 할지 고심 중으로 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입장 표명이 늦어질수록 야당 요구로 청와대가 곤혹스러워 질 것이다. 조기에, 적정 시점에 입장 표명이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여야 합의와 관련, “여당에서 문건을 준비 중”이라면서 “추가경정예산(추경)은 자유한국당 반대로 합의문에 담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국민의당은 세금으로 공무원을 늘리는 데에는 반대다. 정부 원안보다 치밀한 대안을 만들고 있다”며 “다음 주 중에는 추경 심사에 들어가야 한다. 일자리를 질적·양적으로 확대할 것”이라며 논의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민주당이 이날 중으로 합의문 작성을 마치면 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까지 4당 원내대표가 한자리에 모여 서명할 예정이라고 김 원내대표는 전했다.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운영위 출석 여부에 대해 김 원내대표는 “합의에 명시할지는 모르겠지만, 운영위를 여는 이유가 뭔가. 인사 파행 때문이다. 상식 선에서 판단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 측에서 이날 4당 원내대표 회동이 국민의당 때문에 무산됐다는 취지의 설명이 나왔던 것과 관련, 이언주 원내수석부대표는 “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와 얘기했는데, 얘기가 잘못 전달됐다며 유감을 표명했다. 해프닝이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6월 말로 기한이 만료되는 개헌특위 등 각종 특위의 연장이나 새로운 특위 설치 등도 앞으로 합의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