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주선 “국민의당 없어지면 文대통령이 호남배려 철회할 수도”

박주선 “국민의당 없어지면 文대통령이 호남배려 철회할 수도”

입력 2017-06-22 10:14
업데이트 2017-06-22 1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과 통합 절대 할 수 없다…홍준표 ‘흡수론’은 막말”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국민의당이 없어지거나 (더불어민주당에) 통합돼버리면 문재인 대통령이 예전처럼 권력을 자의적으로 행사하고, 호남 배려의 가치를 철회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BBS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의당이 정부 견제와 비판을 하므로 문 대통령이 호남을 배려하고 탕평인사를 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밝혔다.

그는 최근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당 호남 지지율이 하락세인 것과 관련해 “민심과 여론조사 결과는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 아직 국민의당은 호남을 대표하는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최근 자유한국당 당권후보인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국민의당은 민주당에 흡수될 것’이라고 말한 데 대해 “막말에도 금도가 있는데 넘어섰다. 국민의당 당원들 입장에서는 홍 지사가 뺨을 맞을 것”이라고 거듭 반박했다.

이어 “사실과 다른 주장이다. 국민의당은 민주당과 통합의 ‘ㅌ’자도 얘기해본 일이 없다. 해서는 안 되고, 절대 할 수도 없다. 협치 구도를 만든 것은 지난 20대 총선에서의 국민 명령”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당이 국민의당에 ‘여당 2중대’라고 비판한 것을 두고 “야당들이 꿈에서 깨지를 못했다. 여당이 120석밖에 안 돼 야당이 견제·비판 명분으로 협조를 안 하면 국회와 정부가 돌아가지 않고 결국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간다”고 지적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자세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정치구도다. 야당도 협력할 것은 통 크게 협력하고, 안 되는 것은 안된다고 분명히 선을 긋고, 원칙을 지키며 정도를 가는 야당의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박 비대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 5대 원칙을 어긴 데 대해 해명이 이뤄지게 되면 (국정에) 협조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며 “추가경정예산안 심의에 들어가게 되면 저희 나름대로 검토한 내용을 갖고 들어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이 관행적으로 여당이 맡아온 국회 운영위원장·정보위원장 자리를 돌려달라고 야당에 요구하는 데 대해선 “작년 원 구성 당시 3당 합의에도 반한다. 자기들 입장만 생각해 이뤄질 수 없는 공염불을 하니 파장만 생긴다”고 꼬집었다.

다만 “내년에 2기 원 구성 협상을 할 때는 해볼 만한 주장”이라고 덧붙였다.

이달 말로 다가온 한미정상회담과 관련해 박 비대위원장은 “한미동맹에 균열이 가지 않도록 정책 조율이 필요하다”며 “동맹이기 때문에 한국은 맘대로 해도 미국은 이해해 줄 것으로 생각하면 오산”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