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드론 잡을 ‘통합 솔루션’ 탐지법 뜬다

北드론 잡을 ‘통합 솔루션’ 탐지법 뜬다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7-06-22 17:42
업데이트 2017-06-22 1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드론 탐지·격추 시장 급성장

미국 공군은 최근 무인항공기(드론) 탐지·격추 장비인 ‘드론버스터’를 100대 구입해 현장에 보급하기로 결정했다. 소총처럼 생긴 드론버스터의 무게는 2.3㎏으로 병사가 직접 휴대하며 드론을 탐색하고 격추할 수 있다. 원격 조종되는 드론에 라디오 주파수 방해(재밍)를 일으켜 기능을 마비시킨다.
이미지 확대
2014년 3월 경기 파주, 이달 초 강원 인제 등에서 북한이 보낸 드론이 발견된 가운데 국내에서도 드론버스터가 하나의 대책이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드론버스터는 국내 현실에서 충분한 대응책이 될 수 없다. 북한이 내려보낸 드론들은 탐지 대상이 되는 전파에 의해 움직이지 않는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북한 무인기는 인공위성위치정보(GPS) 수신기를 장착, 미리 입력된 좌표로 비행해 가서 도착하면 촬영하고 복귀 좌표를 따라 이륙 지점으로 되돌아가는 방식으로 움직인다.

김보람 STX 드론사업팀 대리는 22일 “중국 DJI사의 드론은 자동항법 방식으로 움직일 때조차 지상의 조종사와 라디오 통신이 유지되기 때문에 라디오 주파수 탐색이 가능하지만, GPS에 따라 미리 정해진 방식대로 움직이는 북한 드론은 그럴 수가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드론은 생각보다 작고 조용하게 움직여 80m 정도 상공에만 가도 조종사조차 드론을 찾기 어렵고, 법적 최대 허용 고도인 150m 상공을 비행하면 감지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면서 “2015년 일본 수상관저 옥상에서 발견된 세슘을 실은 드론은 착륙 13일 만에 발견됐는데, 조사 당국은 착륙 시점을 파악하지 못했고 결국 자수한 범인의 진술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하지만 감지가 어렵다고 해서 무방비로 있을 수는 없는 일이다. 북한 드론의 표적이 될 가능성이 높은 에너지, 통신, 공항 등 공공 인프라 관련 분야에선 최근 여러 가지 드론 탐지 방식을 합친 ‘통합(하이브리드) 솔루션’이 주목받고 있다. 전파를 탐지하는 방식과 함께 열·영상·음향으로 드론을 식별하는 방식을 더한 솔루션이다. 예컨대 최대 8㎞ 거리 드론을 탐지할 수 있는 HGH의 스파이넬 적외선 감시 카메라, 32개 마이크를 원형으로 배치해 최대 300m 거리에서 드론 특유의 날개 회전·바람 소리를 잡아내는 파나소닉시스템네트웍스의 기술 등이 드론 탐지에 유용한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인 마케츠앤마케츠는 전 세계 드론 탐지·격추 시장 규모가 올해 4억 달러에서 2022년 11억 4000만 달러 규모로 3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다른 시장조사 업체인 틸그룹이 세계 드론 시장 규모가 2014년 76억 달러에서 2022년 114억 달러로 성장한다고 내다본 점을 감안하면, 드론 시장과 드론의 오용을 막는 시장은 동반성장의 길을 걸을 수밖에 없는 형국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7-06-23 2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