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 대통령 “추경 되면 다시 3%대 성장...야당 협조 간곡하게 요청”

문 대통령 “추경 되면 다시 3%대 성장...야당 협조 간곡하게 요청”

기민도 기자
입력 2017-06-27 14:31
업데이트 2017-06-27 14: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추경이 빨리 집행되기만 한다면 2%대 저성장에서 탈출해 다시 3%대 경제성장을 열 수 있다”며 “야당의 협조를 간곡하게 요청한다”고 밝혔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주재한 국무회의
문재인 대통령이 처음으로 주재한 국무회의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집권 후 처음으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국무위원들과 함께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17. 06. 27 안주영 기자 jya@seoul.co.kr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지금이 우리 경제를 회복시킬 골든타임”이라며 “우리 경제와 국민의 절박한 상황을 국회가 외면하지 않으리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국무회의를 주재한 것은 취임 이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역대 정부를 돌아봐도 새 정부가 출범하면 추경을 통해 정책 기조를 펼칠 수 있게 국회가 협조했고, 정부조직개편도 최대한 협력하는 게 정치적 도의였다”며 ”국민에게 선택받은 정부로서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예산과 조직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지금 일자리 추경이나 최소한의 정부조직 개편이 국회에서 논의조차 되지 못하고 있는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일자리 추경은 민생안정과 소비를 진작하는 고용 확대 정책”이라며 “하락 추세의 경제성장을 반전시키기 위해서도 더 미룰 수 없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년간 경제성장률이 2%대에 머물렀고 올해 목표성장률도 2.6%로 더욱 낮아졌지만 지금 우리 경제에 희망이 보인다“며 ”올 1분기 경제성장률은 1.1%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아직 내실 있는 성장은 아니지만, 수출이 증가하고 있어 고용과 소비만 살려낸다면 내리막길을 걷는 우리 경제를 성장으로 반전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라고 판단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경은 부족한 소방공무원 충원과 사회복지 서비스 확대, 노인 일자리 확충 등 대부분 지역을 위해 쓰일 예산이며 평창동계올림픽과 가뭄 피해 복구에 도움을 줄 수 있다”며 “국회가 국민의 대의기관으로서 책임 있는 역할을 해준다면 국민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도 경제부총리 중심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어려운 고용 상황과 추경 취지를 국민께 소상하게 설명해 드리고 이해를 구해 국회에서 조속하게 통과되도록 최선을 다해달라”며 “각 부처 장관도 바로 집행될 수 있게 준비에 만전을 기해주시고 지자체와도 긴밀하게 협력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저는 내일부터 미국을 방문하는데, 총리를 중심으로 국무위원들께서 한 치의 흔들림 없이 국정을 잘 운영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