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곤 “학자 양심 걸고 논문표절 아냐…부정행위 있으면 사퇴 검토”

김상곤 “학자 양심 걸고 논문표절 아냐…부정행위 있으면 사퇴 검토”

오세진 기자
입력 2017-06-29 18:04
업데이트 2017-06-29 18: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자유한국당의 ’논문 표절 의혹’ 공세가 “부적절한 주장”이라면서 “학자의 양심을 걸고 표절이 아니다”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만일 향후에 부정 행위라고 판명이 난다면 장관직 사퇴를 포함해 거취 문제를 결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김상곤 후보자
답변하는 김상곤 후보자 2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29일 연 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에서 한국당 청문위원들은 김 후보자를 향해 ‘가짜인생’, ‘논문도둑’, ‘표절왕’, ‘논문 복사기’라는 등의 표현을 동원하며 공세에 나섰다.

하지만 김 후보자는 서울대연구진실성위원회가 앞서 그의 석·박사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 ‘연구부정행위에 해당한다고 보기 어렵다’고 결정한 사실을 언급하며 한국당의 주장이 “부적절하다”고 맞받아쳤다.

김 후보자는 “2014년 경기도지사에 출마하려 하자 민간기관인 ‘연구 진실성 검증센터’에서 석·박사 논문표절 의혹을 대대적으로 광고해 심정이 참혹했다”면서 “그러나 서울대에서 박사 논문을 검증해 1년 4개월 후에 보고서가 나왔는데 표절이 아니라는 결론이 나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대에서 학위를 받았으니 검증은 다른 기관에서 할 의향이 있느냐’는 청문위원들의 질문에는 “그럴 필요는 없다고 본다. 교육부 지침에 따르더라도 논문은 (학위를 준) 해당 대학에서 검증하게 돼 있다”고 말했다.

이후 김세연 바른정당 의원이 ‘만일 나중에 부정행위가 있었던 것으로 판명이 나면 어떻게 하겠나’라고 물었다. 김 후보자는 “거기에 맞게 (거취를) 고려하겠다”면서 “사퇴까지 포함해서 판단하겠다”라고 답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