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상곤 “외고·자사고 폐지 제대로 검토해야”

김상곤 “외고·자사고 폐지 제대로 검토해야”

김민석 기자
김민석 기자
입력 2017-06-29 17:50
업데이트 2017-06-29 18: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사회부총리·교육부장관 후보 청문회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29일 “외고와 자율형사립고(자사고), 국제고가 여러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에 국가교육 차원에서 폐지 문제를 제대로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당 장정숙 의원이 외고·자사고 폐지 문제에 관한 입장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이미지 확대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선서
교육부 장관 후보자의 선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가 29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선서를 하고 있다.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사고 폐지를 비롯한 고교 체제 개편에 관한 입장이 문재인 대통령 공약보다 후퇴한 게 아니냐는 물음에는 “대통령 공약에서 폐지를 제시한 것은 존중하면서도 구체적인 방법은 국가교육회의 등을 통해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김 후보자는 국정역사교과서와 관련, 한국학중앙연구원장,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등 핵심 관련자들에 대한 책임론과 관련해 “책임이 있다면 책임을 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서도 “후보자 위치에서 구체적인 말씀을 드리는 건 적절치 않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여야는 한편 후보자의 ‘논문표절’ 논란을 두고 고성을 주고받으며 거칠게 맞붙었다.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논문) 49편 중 30.6%가 중복 게재로 연구윤리를 위반한 것”이라면서 “측근으로 알려진 강남훈 교수와 쓴 논문은 한국학술진흥재단에 중복 게재됐다”고 했다. 같은 당 이종배 의원은 “후보자의 석사 학위 논문에서는 119곳이 출처 표시나 인용 표시가 없다. 남의 연구 업적을 도둑질한 것”이라면서 “표절한 논문을 갖고 교육부 장관 후보자 자리까지 올라왔기 때문에 가짜 인생”이라고 비난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지금 기준으로 보면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당시 법에 어긋나지 않았으며 그때의 기준과 관행에 따라 했다”고 해명하며 “포괄적 인용 방식이 그때 방식이었기 때문이며 저는 전혀 부끄러워할 사안이 없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두고 ‘사상논쟁’도 일어났다. 한국당 이장우 의원은 김 후보자에게 “국가보안법 폐지, 주한미군 철수 주장이 지금도 그대로인가”라면서 “사회주의자로밖에 보이지 않는다. ‘나는 사회주의자다’라고 말해 보라”고 말했다.

같은 당 곽상도 의원은 “김 후보자가 경기교육감 시절 교육청에서 발간한 ‘5·18 계기 교육 교사학습자료’를 보면 마르크스 혁명론을 소개한 부분이 있다”면서 “후보자는 또 광우병 파동을 거론하면서 제2, 제3의 촛불 혁명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질문했다. 이에 김 후보자는 “저는 자본주의 경영학자”라고 대답했고, 민주당 유은혜 의원은 “자질을 검증하는 자리다. 야당은 사상 검증 공세를 자제해 달라”고 응수했다.

김민석 기자 shiho@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97@seoul.co.kr
2017-06-30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