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공항 출국자 전원 얼굴스캔…“생체정보 과도한 수집” 논란

美공항 출국자 전원 얼굴스캔…“생체정보 과도한 수집” 논란

입력 2017-07-13 12:35
업데이트 2017-07-13 12: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미국 시민권자 대상…“14일 간만 보관하고 삭제” 해명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미국 공항에서 국제선 항공기를 타는 모든 미국인 출국자의 얼굴을 스캔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12일(현지시간) AP통신에 따르면 미국 국토안보부(DHS)는 비자 기간보다 오래 체류한 사람을 추적하고 보안을 강화하려는 취지로 공항 출국자의 얼굴을 스캔할 준비를 마쳤다.

제도가 시행에 들어가면 국제선 항공기로 출국하는 모든 미국 시민권자는 얼굴 스캔에 응해야 한다. 세관국경보호국(CBP)은 출국자 생체 정보를 계속 보유할 계획은 없으며, 모든 스캔 본을 14일 이내에 삭제한다는 방침이다.

보스턴, 시카고, 휴스턴, 애틀랜타, 뉴욕(케네디), 워싱턴DC(덜레스) 등 6개 국제공항에서 얼굴 스캔을 시범 운영 중이며, 내년 초까지 대규모 국제공항으로 이를 확대할 계획이다.

미 당국은 범인 식별용 사진과 운전면허증 사진 등으로 미국인들의 얼굴 사진을 모은다. 얼굴 인식 데이터베이스에는 미국 29개 주의 성인 최소 1천300만 명의 사진이 수집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출국자 얼굴 인식 정보를 보관하지는 않는다고 하지만 개인정보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은 국토안보부가 권한을 남용한다고 지적한다고 AP는 전했다.

스캔 의무화가 경찰과 연방 기관 등이 국민이 어디를 가든 수집한 ‘디지털 지문’으로 추적할 수 있게 해 나라를 감시 사회로 만든다는 것이다.

인권단체 미국시민자유연맹(ACLU)의 수석 정책 연구원 제이 스탠리는 미국 사법당국과 정보기관이 이미 “수많은 개인이 무엇을 하는지 기록하고 추적하려고 충분한 중력을 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에드워드 마키(민주·매사추세츠) 상원의원은 “미국인들이 얼굴 인식에 ‘노’(No)라고 말하고, 국토안보부와 항공사가 미래 계획을 투명하게 밝힐 수 있도록 얼굴 인식 프로그램을 면밀히 감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