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수원 노조,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 결정 거부…“손해배상 청구하겠다”

한수원 노조,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 결정 거부…“손해배상 청구하겠다”

나상현 기자
입력 2017-07-14 23:27
업데이트 2017-07-14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 노동조합은 한수원 이사회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공사를 일시중단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전면 거부한다”고 14일 밝혔다.
한수원 노조원과 대치 중인 조성희(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 의장
한수원 노조원과 대치 중인 조성희(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 이사회 의장 서울신문DB
한수원 노조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국가에너지 백년대계를 설계하고 책임져야 할 정부가 대통령 의중이란 이유로 수십 년간 신중하게 진행한 신고리 5·6호기 건설 공사를 중단한다는 결정을 내렸다”고 비판했다.

한수원은 같은 날 공론화위원회 발족 시점부터 3개월간의 공사 일시중단을 결정했으며, 공사 중단으로 인해 들어가는 비용을 약 1000억 원으로 예상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본인들이 공사 진행을 결정해놓고 정권 요구라고 이를 뒤집는 이사진을 국민이 어떻게 볼 것인가”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 도둑이사회에서 의결한 건설중단은 원천무효이고 앞으로 무효나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등 모든 법적 수단을 동원해 투쟁하겠다”며 “비상대책위원회를 소집해 주민, 원전종사자 모두 결집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노조는 “수조원 국민 혈세를 우습게 생각하는 부도덕한 이사진들은 즉각 퇴진해야 하고 앞으로 이사 개개인을 상대로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등 법적 책임을 묻겠다”며 “대통령 공약사항이란 이유로 이사를 압박한 정부에 대해서도 강력한 투쟁을 하겠다”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