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의 복심’ 양정철 “권력에 취하면 벌 받을 것” 신신당부

‘文의 복심’ 양정철 “권력에 취하면 벌 받을 것” 신신당부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7-16 22:44
업데이트 2017-07-16 22: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이 최근 “우리가 권력을 잡은 게 아니라 국민이 만들어 주신 것”이라며 “자리를 탐하거나 권력에 취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벌을 받을 것”이라고 청와대 참모들에게 신신당부한 것으로 16일 알려졌다.
이미지 확대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연합뉴스
양정철 전 청와대 홍보기획비서관
연합뉴스
정권 출범과 동시에 뉴질랜드로 떠났던 양 전 비서관은 이달 초 아들의 입대 문제 등 집안일을 돌보기 위해 일시 귀국했다. 그는 오는 22일 다시 출국길에 오른다.

양 전 비서관은 이 기간에 청와대 핵심 참모들과 잇따라 만나 이 같은 당부를 했다고 양 전 비서관을 만났던 복수의 참모들이 전했다.

양 전 비서관은 정권교체에 힘을 보탠 청와대 참모들에게 “정말 잘 해줘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고 한다. 그는 “두렵고 무거운 마음으로 일하면 성공한 정부는 우리가 아니라 국민이 만들어 주실 것”이라며 ‘헌신과 절제’를 당부했다.

그는 새 정부 출범 보름 만인 지난 5월 25일 급하게 출국하면서 인사도 제대로 나누지 못한 채 헤어진 청와대 참모진과 만나 “다들 사심 없이 헌신적으로 일하는 게 느껴진다”며 각별한 고마움을 표시했다.

특히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청와대를 잘 이끌어줘 정말 고맙다”며 진심 어린 인사를 했다고 한다. 임 실장과 양 전 비서관은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의 비서실장과 부실장을 나란히 맡아 호흡을 맞춘 바 있다.

양 전 비서관은 특히 고된 일정을 소화하는 문 대통령의 건강을 걱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청와대 참모진들에 “방미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같은 순방 강행군 등 대선 이후 최근까지 하루도 여유 없이 일하는 것 같은데 참모들이 여유와 휴식을 억지로라도 권해드리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문 대통령과는 전혀 만나지 않고 전화통화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양 전 비서관은 출국 이후 뉴질랜드에 있는 친지 집에서 지내왔다. 특히 현지에서도 교민들을 일절 만나지 않고 공원에서 시간을 보내면서 걷기와 사색·독서로 모처럼의 재충전과 성찰의 시간을 보내고 있어 편안하다는 근황을 전했다.

그는 “기약 없이 떠돌고 기약 없이 나가 있는 게 여러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며 ‘국제 유랑생활’이 짧지만은 않을 것임을 암시했다.

하지만 양 전 비서관의 희망과 무관하게 정권교체의 일등공신으로서 현 정부에서의 역할론은 끊임없이 나오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