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매 5주년 빌보드 인터뷰…7주간 2위·유튜브 29억 조회

“인생·경력 바꿔 준 노래 고마워…히트곡 10곡 생기면 해외 공연”

“저는 여전히 ’강남스타일‘이 왜 특별했는지 모르겠어요. 그 이유를 안다면 반복해서 만들 수 있겠죠. 의도적으로 만들었다면 성공하지 못했을 겁니다.”

가수 싸이(40·본명 박재상)가 미국 빌보드와의 인터뷰에서 ‘강남스타일’의 세계적인 인기 비결에 대한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이번 인터뷰는 ‘강남스타일’ 발매 5주년을 기념해 이뤄졌다.
싸이<br>AP 연합뉴스
그는 빌보드가 14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공개한 ‘나는 여전히 강남스타일이 왜 특별했는지 알지 못한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나는 한국 가수고 앨범을 발표할 때마다 한국어로 한국인이 즐길 수 있는 좋은 노래를 만들었다. 그것이 전부였다”고 회상했다.

그는 또 ‘강남스타일’의 위대한 업적이 나머지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강남스타일’ 전과 후의 인생과 경력이 바뀌었다”며 “새로운 음악을 만들 때마다 많은 국가의 사람들이 음악을 기대하고 응원해 준다. 내 음악을 들려줄 기회를 준 ‘강남스타일’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2012년 7월 15일 공개된 ‘강남스타일’은 유튜브에서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키며 빌보드 싱글차트인 ‘핫 100’에서 7주 연속 2위를 차지해 한국 아티스트 중 최고 기록을 세웠다. 이 곡은 그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뮤직비디오에 올랐고, 조회수가 10억건을 돌파하자 유튜브는 스트리밍 플랫폼 자체를 바꿔야 했다. 16일 현재 유튜브 조회수는 29억 100여만뷰를 기록하며 신기록 행진을 이어 가고 있다.

빌보드가 “이제 케이팝을 이야기할 때 싸이의 이름이 항상 거론된다”고 하자 싸이는 “우리나라 음악을 대표하는 것에 약간의 죄책감이 있다. 지금부터 누군가가 나보다 잘할 수 있다면 그는 나보다 멋질 것이다. 농담 51%,겸손 49%”라며 유머를 섞어 답하기도 했다. 아울러 그는 “다른 나라 사람들에게 공연을 보여 줄 기회를 갖고 싶다”며 “단, 한두 곡이 아닌 많은 노래를 공유하고 싶다. 나와 관객이 함께할 수 있는 10곡의 노래가 있을 때 하고 싶다”는 포부도 밝혔다.

싸이는 또 올여름 개최하는 ‘흠뻑쇼’에 대한 소개도 잊지 않았다. 그는 “곧 한국에서 대규모 콘서트를 연다. 티켓 판매를 했는데 ‘강남스타일’ 때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얻었다”며 “40세의 아티스트로서 내 커리어 중 가장 인기 있는 순간”이라고 만족감을 드러냈다. ‘흠뻑쇼’는 오는 29일 부산아시아드보조경기장에서 열린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