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네이버·카카오 “이재용 기사 내린 적 없다…한겨레에 법적 대응”

네이버·카카오 “이재용 기사 내린 적 없다…한겨레에 법적 대응”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19 15:29
업데이트 2017-07-19 16: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네이버와 카카오는 19일 한겨레가 제기한 ‘삼성 포털 기사배치 외압’ 의혹에 “사실관계조차 확인하지 않은 오보”라고 정면으로 반박했다. 두 포털은 직간접적인 법적 대응을 시사했다.

두 포털은 이날 오전 입장자료를 통해 지난 2015년 5월 15일과 16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관련한 기사를 내린 적이 없다고 밝혔다.

▶ ‘이재용 편법 승계’ 비판 기사 퍼질라…포털사이트 관리한 삼성

네이버는 “삼성 외압 의혹이 제기된 지난 2015년 5월 15일 관련 기사들은 네이버 모바일 메인에 7시간 32분동안 노출됐다”며 “1분 단위 기사배열이력이 공개돼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조차 확인하지 않고 정황만으로 의혹을 제기한 점에 대해 네이버는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음날 메인 화면에 삼성문화재단 관련 기사가 배치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5월 16일 토요일 네이버에 송고된 삼성문화재단 및 이재용 부회장 경영승계 관련기사는 총 15건으로 전일 140건(기사배열 대상인 뉴스제휴 언론사 기준)에 비해 확연히 줄었다. 이는 네이버의 기사배열 프로세스에 적용된 ‘클러스터링 알고리즘’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관계자는 “해당 논란은 네이버가 경영의 핵심가치로 지켜오고 있는 플랫폼의 투명성을 훼손시켰을 뿐 아니라, 해당업무를 담당하는 직원들에게도 큰 상처를 남긴 만큼, 법적대응을 포함한 모든 조치를 고려하고 있다”며 “의혹 보도에 근본적인 원인을 제공한 삼성에 대해서도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비선실세 ’최순실씨 측에 400억원대 뇌물을 건네거나 약속한 혐의로 구속기소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호송차에서 내려 법정으로 향하는 모습. 손형준 기자 boltagoo@seoul.co.kr
카카오 역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삼성생명공익재단·삼성문화재단 이사장 선임 소식은 해당 뉴스가 온라인에 게재된 2015년 5월 15일 두 차례에 걸쳐 다음 뉴스 첫 화면에 노출됐다”며 의혹을 부인했다.

카카오에 따르면 머니투데이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그룹 사회공헌·문화사업까지 총괄’ 기사와 연합뉴스의 ‘삼성공익재단에도 이재용식 변화의 바람 부나’ 기사 두 건은 각각 4시간 38분, 3시간 13분 노출됐다.

카카오는 “다음뉴스 서비스의 가장 중요한 원칙은 신속성과 정확성, 중립성”이라며 “삼성은 물론 특정 기업이나 기관, 단체 등이 기사 배치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다. 다음 포털 첫 화면에서 노출된 모든 뉴스는 홈페이지 내 배열이력에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겨레의 보도에 유감을 표한다”며 “잘못된 보도를 바로잡기 위해 향후 법적 대응을 포함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적극 검토할 예정”이라고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