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정원 댓글문건’ 朴정부에 반납 사실로…검찰 “관련 없다고 판단”

‘국정원 댓글문건’ 朴정부에 반납 사실로…검찰 “관련 없다고 판단”

김서연 기자
입력 2017-07-19 17:09
업데이트 2017-07-19 17:0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검찰이 2012년 ‘국정원 댓글문건’을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에 반납했다고 시인했다.

최근 언론을 통해 당시 검찰이 국가정보원 정치개입 정황을 담은 문건을 대량 확보하고도 이를 수사하지 않은 채 원본을 고스란히 청와대에 반납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미지 확대
바람에 날리는 검찰 깃발
바람에 날리는 검찰 깃발 12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검찰깃발이 바람에 날리고 있다. 박지환기자 popocar@seoul.co.kr
검찰은 디도스 특검 재판과 관련되지 않아 반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당시 문건에 담긴 불법행위의 심각성을 알고도 일부러 외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19일 검찰에 따르면 최근 서울중앙지검은 2012년 디도스 특검으로부터 인계받은 국정원 등의 청와대 보고문건 700여건을 수사자료나 재판증거로 활용하지 않고 그대로 청와대에 반환한 경위를 조사했다.

검찰 관계자는 “자료 반환 경위를 파악한 결과 디도스 사건 재판과 관련이 없다고 판단해 청와대에 돌려준 것으로 보인다”며 “문건이 이관됐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우리도 내용을 알 수 없다”고 밝혔다.

2011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디도스 공격 등을 수사한 디도스 특검은 활동을 종료하면서 청와대 정무수석실 김모 행정관의 자택에서 압수한 국정원 등의 청와대 보고문건을 검찰에 인계했다.

해당 문건에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장악’ 보고서 등 국정원의 선거개입을 암시하는 내용이 대거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김 행정관만 대통령기록물 유출 혐의로 약식기소하고 문건 원본은 새로 출범한 박근혜 정부 청와대에 반납했다.

검찰 관계자는 문건 내용과 관련해 “실제로 국정원의 국정 개입 관련 내용이 담겼는지는 원본을 봐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는 검찰이 청와대에 반납한 이 문건들의 실체에 대해서도 사실관계를 살펴볼 계획으로 전해졌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