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희연 “전교조 문제 해결 필요…교사 시국선언 지침도 통일해야”

조희연 “전교조 문제 해결 필요…교사 시국선언 지침도 통일해야”

나상현 기자
입력 2017-07-19 17:11
업데이트 2017-07-19 17: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전교조 법외노조 문제를 조속히 해결해야 한다”고 19일 촉구했다.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조희연 교육감
발언하는 조희연 교육감 1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케이 호텔에서 열린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 총회에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이 발언을 하고 있다. 2017.7.19 연합뉴스
조 교육감은 이날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전국 시·도 교육감협의회 총회를 주관하며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법외노조화 문제 등 주요 현안에 대해 교육부의 조속한 조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총회에는 17개 시·도 교육청 가운데 대구를 제외하고 16개 시·도 교육감이나 부교육감이 참석했다.

그는 “학교 현장의 혼란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부가 전향적 조처를 해달라”며 “세월호와 국정교과서 관련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사들에 대한 징계문제에 관해서도 교육부가 통일된 지침을 내려달라”고 덧붙였다.

조 교육감은 또 “자율형사립고와 외국어고 폐지 문제,공휴일 학원 휴무제 등에 대해서도 전향적이고 포괄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며 “교사·교육공무원 증원 문제도 단순한 인력 보강 차원이 아니라 교육개혁 방향에 맞춰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교육감협의회장인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가 발표된 날 총회를 열게 돼 뜻깊게 생각한다”며 “학교 교육이 참된 교육답게 정상화의 길을 가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유·초·중등교육 권한의 교육청 이양을 비롯해 교육부와 원활한 협의를 위해 각 교육청 정책전문가로 정책전문팀을 구성하는 방안이 보고됐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양준욱 서울시의회 의장도 참석해 축사했으며, 강영순 지방교육지원국장 등 교육부 관계자들도 함께 했다.

간담회는 교육감협의회 임원단이 지난 13일 김 부총리를 만나 공식 초청하고 김 부총리가 이를 받아들여 성사됐다.

한편 이날 총회 행사장 앞에서는 진보 성향 교육시민단체들로 구성된 ‘특권 학교 폐지 촛불 시민 행동’이 자사고·외고 폐지를 촉구하는 피케팅을 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