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용만 “시대적 요구 기업인이 솔선해야”

박용만 “시대적 요구 기업인이 솔선해야”

유영규 기자
유영규 기자
입력 2017-07-19 22:24
업데이트 2017-07-19 2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의 제주하계포럼 개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이 기업인들의 치열한 현실 인식이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실천적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특정 이익 대변, 당당할 수 없어”

박 회장은 19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개막한 제42회 대한상의 하계포럼에서 개회사를 통해 새 시대에 맞는 기업인의 역할을 역설했다. 이날 박 회장은 ‘지금은 상공인이 솔선과 자발로 답해야 할 시기’라고 정의했다. 그는 “우리 사회는 양극화, 과도한 근로시간, 직업 불안정 등으로 개인이 감내하기 어려운 상황까지 내몰리고 있다”면서 “이런 사회적 현실에 대한 인식 없이 (대한상의가) 특정 이익만을 대변한다면 상공인들이 국가사회의 일원으로서 당당히 서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최순실 사태’로 위상이 추락한 전국경제인연합회를 대신해 경제단체의 ‘맏형’ 노릇을 하게 된 소회도 밝혔다. 그는 “요즘 상의에 거는 기대가 한층 높아진 것이 큰 부담이긴 하지만 국가를 위한 긍정적인 부담이라 여기고, 주어진 역할에 최선을 다하자”고 말했다.

●“창의적 인재에게 일할 기회 줘야”

그는 또 “사회의 역량 강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이라며 “기업을 일으키고, 세상을 바꿀 만한 창의적 인재들에게 일할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선배 세대가 노력하자”고 제안했다. 끝으로 기업에 대한 사회적 격려도 부탁했다. 박 회장은 “기업의 성장은 사회 발전과 분리될 수 없다”면서 “기업이 하는 공익적 역할에 대해 사회 역시 올바로 평가를 해주는 풍토가 조성됐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통찰과 힐링’을 주제로 오는 22일까지 3박4일간 진행되는 이번 포럼에는 박 회장을 비롯해 전국상의 회장단 등 600여명의 기업인이 참석했다.

제주 유영규 기자 whoami@seoul.co.kr

2017-07-20 2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