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이지스함, 대만해협 지나던 中랴오닝함 뒤쫓아

美이지스함, 대만해협 지나던 中랴오닝함 뒤쫓아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7-20 00:56
업데이트 2017-07-20 00: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핵잠수함도 동원해 레이더 감시…랴오닝함도 추격 따돌리려 속도

미국 이지스 구축함이 대만해협을 지나던 중국 항공모함 랴오닝함의 뒤를 밟으면서 감시한 것으로 드러났다. 감시 작전에는 핵잠수함도 동원됐다.
대만 중국시보는 19일 대만의 군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홍콩을 방문하고 대만해협을 통해 중국으로 귀환하던 랴오닝함을 미국 이지스 구축함이 지난 12일 뒤따르며 감시했다”면서 “특히 랴오닝함이 대만의 방공식별구역(ADIZ)을 통과할 때는 미 핵잠수함도 동원돼 3차원 감시가 이뤄졌다”고 전했다. 다만 핵잠수함은 해협의 수심이 얕아 추격전을 벌이지 않고 ADIZ 밖에 머물며 레이더를 가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미군 군함이 대만해협에 들어와 중국 항공모함을 감시한 것은 극히 이례적 일이다. 당시에는 대만 군함들도 초긴장 상태에서 랴오닝함을 경계하고 있었기 때문에 미군과 대만군이 연합 작전을 폈을 가능성도 있다. 특히 최근 미국이 해군 항공모함을 대만에 정박시키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와중에 감시 작전이 벌어졌다.

랴오닝함은 홍콩 반환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지난달 25일 모항인 산둥성 칭다오항을 떠나 대만해협을 거쳐 홍콩에 도착한 뒤 일반인들에게 공개됐다. 이후 7월 11일 다시 홍콩을 출발해 대만해협을 거쳐 16일에 칭다오항으로 귀항했다. 중국시보는 “랴오닝함이 홍콩으로 갈 당시 해협을 지나는 시간은 30시간에 이르렀으나 귀환할 때 통과 시간은 24시간이었다”면서 “미군의 추적 감시 때문에 속도를 높인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중국 해군은 21일부터 사상 처음으로 발트해에 진입해 러시아 해군과 합동훈련을 펼친다. 발트해는 미국이 주도하는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와 러시아가 맞서는 곳이다. 훈련에는 러시아 함정 10여척과 중국의 최신예 미사일 유도 구축함인 052D급이 참여한다. 중·러 양국이 미국에 무력시위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7-20 2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