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만금사업 속도 낼 전망

새만금사업 속도 낼 전망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입력 2017-07-20 18:15
업데이트 2017-07-20 18: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지부진했던 새만금 개발 사업이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돼 속도를 내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새만금 사업은 새 정부의 국정과제 78번 실천과제에 포함됐다.

실천과제에는 ‘속도감 있는 새만금사업 추진을 위해 공공주도 매립, 국제공항·신항만 등 물류교통망 조기 구축’이라고 명시됐다.

이에따라 새만금 내부 개발사업이 빨라지고 관련 인프라 구축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

내부 매립 공사는 새만금 마스터플랜에 민자유치로 추진하도록 돼있으나 이번 국정과제에 공공주도 매립이라고 명시된 만큼 정부가 예산을 투입해 우선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사업도 2023 세계잼버리대회가 유치될 경우 추진 계획이 앞당겨질 것으로 예상된다.

새만금 공항은 애초 현재 진행중인 항공수요조사 용역 결과가 나오면 2018년 사전타당성검토와 예비타당성 조사(1년) 기본계획(1년) 기본 및 실시설계(1~2년)를 거쳐 2021년 이후에나 착공될 예정이었다.

새만금 신항만 접안시설 확대도 해수부가 긍정적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송하진 전북지사는 “새만금 사업이 국정과제에 반영된 만큼 국토부, 새만금개발청 등과 협의해 현 정부 임기 내에 가시적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전주 임송학 기자 shl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