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인근 주민들 “집회 때문에 못살겠다”…경찰에 탄원

청와대 인근 주민들 “집회 때문에 못살겠다”…경찰에 탄원

입력 2017-07-20 15:26
업데이트 2017-07-20 15: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특정 기업·지역 문제인데, 왜 청와대 앞에서 시위”…경찰은 난색

청와대 인근인 서울 종로구 청운효자동의 주민들이 “새 정부 출범 이후 매일 반복되는 집회·시위에 도저히 못 살겠다”며 경찰에 민원을 접수했다.

청운효자동 주민대표단은 20일 오후 서울 종로경찰서 민원실을 찾아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서 집회·시위가 너무 많이 열려 소음과 통행 등 생활 전반에 불편이 심각하다”며 탄원서를 제출했다.

그간 청운효자동 주민들의 개인적인 민원은 있었으나, 지역 주민들이 대표단을 꾸려 정식으로 집단 민원을 제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탄원서에서 “청와대와 가깝다는 이유로 청운효자동주민센터 앞에는 전국에서 모여든 사람들이나 단체가 하루에도 수차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막 농성과 1인시위가 도로를 점령하고 있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주민들은 “전국의 각종 현안을 전부 청와대 앞으로 들고 와서 마이크와 앰프를 사용해 구호를 외치고 노래를 부른다”면서 “주민들은 이미 촛불집회와 태극기집회로 고통을 겪을 대로 겪었다. 경찰이 이제는 집회와 시위를 제한해 달라”고 요구했다.

또 이들은 “청운효자동에는 장애 아동들이 다니는 맹학교와 농아학교가 있는데, 농성 텐트와 (시위용으로 세운) 대기업 회장 흉상 때문에 시각장애인들이 보행 안전을 위협받고 있다. 어린아이들 교육에도 안 좋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토로했다.

주민대표단은 집회신고 담당 경관을 만나 집회·시위를 제한적으로 허용하거나 청운효자동주민센터가 아닌 다른 장소에 허가해 달라고 요청했다.

대표단장인 김종구(62) 주민자치위원장은 “집회·시위를 하지 말라는 게 아니다. 왜 집회 장소의 마지노선이 청운동주민센터가 됐냐는 것”이라면서 “청와대 분수대 앞처럼 주민이나 상인 피해가 없는 곳에서 집회·시위가 이뤄져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노조나 시민단체뿐 아니라 특정 지역의 부동산 문제나 개인 채무 문제까지 청와대 앞으로 들고 와서 집회를 벌이는 통에 주민 불편이 정말 심각하다”고 호소했다.

그러나 경찰은 공공질서에 심각한 위해가 염려되지 않는 한 집회·시위를 금지할 수 없어서 청운효자동 주민들의 불편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청운효자동 주민대표단은 현재 주민센터 앞에서 장기 농성을 벌이는 노동자단체 등을 상대로 집회 금지 가처분신청을 낼지 검토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