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보조작 부실검증’ 이용주 소환 초읽기…검찰, 일정 조율중

‘제보조작 부실검증’ 이용주 소환 초읽기…검찰, 일정 조율중

입력 2017-07-21 10:28
업데이트 2017-07-21 10: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보 공개’ 공명선거추진단 단장…검찰 ‘조작 알았을 가능성’ 의심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에 대한 조작된 취업특혜 제보를 제대로 검증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받는 국민의당 이용주 의원의 검찰 소환 조사가 초읽기에 들어갔다.

21일 서울남부지검 공안부(강정석 부장검사)는 이 의원 측과 소환 일정을 조율 중이다. 소환 시점은 내주 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검찰 관계자는 “현재 소환 일정을 조율하고 있다”면서 “주말에는 이 의원 조사에 대비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선 당시 조작된 제보를 공개한 공명선거추진단(추진단) 단장이었던 이 의원은 사건의 ‘주범’인 이준서(구속) 전 최고위원에게서 조작된 제보 자료를 직접 건네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 의원이 추진단의 최종 의사 결정권자이자 보고체계의 정점에 있는 인물인데다 실제로 제보 자료가 그의 손을 거쳐 간 만큼, 제보가 허위임을 알았거나 허위일 가능성을 인식했을 것으로 의심한다.

제보를 공개한 추진단 수석부단장 김성호 전 의원, 부단장 김인원 변호사와 마찬가지로 폭로를 위해 일부러 검증을 게을리했다면 이 의원에게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죄가 성립할 수 있다는 게 검찰 입장이다.

다만, 김 전 의원과 김 변호사는 앞서 받은 2∼3차례 검찰 조사에서 이 의원은 지방에서 선거 유세 중이어서 검증과 공개 결정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일관되게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전 최고위원이 이 의원에게 제보 자료를 전달할 때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검증부터 5월 5일 제보 공개 기자회견에 이르는 과정에서 이 의원이 얼마나 개입했는지 등을 파악하는 데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이 의원이 4월 24일 연 기자회견에서 ‘고용정보원이 문준용식 특혜채용을 10여건 했다’고 주장해 더불어민주당으로부터 고발당한 사건에 대해서도 경위를 파악 중이다. 이 의원은 이 사건과 관련해서는 피의자 신분,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해서는 참고인 신분이다.

검찰은 이 의원에 대한 조사를 일단락하면 그와 김 전 의원, 김 변호사의 진술을 대조·분석하는 과정을 거친 뒤 이들에 대한 사법처리 수위를 결정할 계획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