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산 고독사 절반이 중장년층…11월까지 사각지대 전수조사

부산 고독사 절반이 중장년층…11월까지 사각지대 전수조사

입력 2017-07-21 16:29
업데이트 2017-07-21 1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독사 예방 대책마련 연구 착수…“실효성 있는 제도 필요”

최근 부산에서 고독사가 잇따르는 가운데 혼자 쓸쓸히 숨진 사람의 절반이 중장년층으로 나타나자 부산시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지난달부터 이달 20일까지 발생한 부산 지역 고독사 10건 가운데 절반인 5건이 40∼50대로 집계됐다.

특히 이달 들어서는 고독사한 4명 가운데 3명이 40대 후반에서 50대 중반이었다.

지난 20일 부산 서구 남부민동의 한 단칸방에서 기초생활수급권자인 이모(51) 씨가 숨진 지 1주일 만에 발견됐다.

앞서 13일에는 부산 북구의 한 단칸방에서 기초생활수급권자인 최모(56) 씨가 숨진 지 1주일 만에, 4일에는 부산 사하구의 한 아파트에서 한모(49) 씨가 3주 만에 각각 발견됐다.

이에 따라 지난달 26일 저소득 독거노인을 주 대상으로 한 고독사 예방 대책을 발표한 부산시가 21일 대대적인 전략 수정에 들어갔다.

시는 우선 오는 11월까지 40∼64세 시민 가운데 1인가구와 쪽방, 고시원 등 주거 취약지에 사는 저소득층 23만여 명의 생활 실태를 전수 조사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고독사 위험군을 가려 집중 관리하겠다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고독사 예방 대책이 65세 이상 노인에 집중되다 보니 중장년층이 오히려 사각지대에 놓인 것 같다”면서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또 부산복지개발원에 의뢰해 고독사 현황과 예방 대책을 마련하는 연구에 본격 착수했다.

오는 9월까지 진행하는 이번 연구 사업은 고독사에 대한 개념 정리부터 구체적인 예방 대책 마련까지 광범위하게 이뤄진다.

시 관계자는 “지난달 26일 발표한 고독사 예방 대책은 다른 자치단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정책을 단순히 벤치마킹한 수준”이라며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해외 우수사례를 수집해 부산의 현실에 맞는 실효성 있는 제도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이미 시행한 정책의 실효성도 충분히 검토해 철회할 것은 철회하고 강화할 것은 강화하는 수순을 밟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