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해참총장, 中에 “北잠수함 정보 공유하자” 제안

美해참총장, 中에 “北잠수함 정보 공유하자” 제안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7-23 23:14
업데이트 2017-07-23 2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통화서 “北도발 양국 협력 필요”…트럼프, 남중국해 작전 확대 승인

미국 해군 참모총장이 중국의 해군 사령원(사령관)에게 북한의 잠수함 정보를 공유하자고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23일 “지난 20일 있었던 (미·중) 양국 해군 수장 간 통화에서는 북한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졌다”면서 “존 리처드슨 미군 해군 참모총장이 선진룽 중국 해군 사령원에게 ‘북한의 도발과 받아들일 수 없는 군사행동에 대해 양국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고 전했다.

SCMP는 특히 중국의 군사전문가들을 인용해 “이번 통화에서 미국이 북한 잠수함의 미사일 발사에 대한 감시와 정보 제공 등을 중국에 요청했을 것”이라고 전했다. 중국 해군 군사학술연구소 리제 연구원은 “미국은 중국 해군이 북한의 다음번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길 원했을 것”이라며 “미국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억제하는 데 중국이 도움을 줄 것이라는 메시지를 북한에 보내고 싶어 한다”고 말했다. 익명의 다른 전문가는 “중국 해군은 북한의 활동을 감시하고 모니터링하는 것뿐 아니라 미사일 발사 후 탄두를 추적하는 데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이는 북한의 미사일 기술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정보”라고 말했다.

그러나 미국과 중국의 군사적 대립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중국이 미국의 요청을 들어줄 가능성은 작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중국 해군도 영상 통화 후 발표한 성명에서 북한 문제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 등 미국의 요청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보였다.

실제로 미 구축함은 지난 12일 중국 항모 랴오닝함이 홍콩 기항 후 복귀할 때 대만해협에서 항모를 추적하며 감시했으며, 중국의 첨단 정보수집함이 지난 21일 호주와 미국 간 합동 군사훈련이 벌어지고 있는 호주 북동부에 출현해 첩보 활동을 펴는 등 양국의 해양 첩보전이 첨예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미 해군에 남중국해 순찰 작전 재량권을 확대하는 계획을 승인했다고 미 극우 성향 인터넷매체 브레이트바트뉴스가 22일 전했다. 제임스 매티스 미 국방장관은 지난 4월 미 군함이 올해 남중국해 분쟁 수역을 항행할 ‘1년 일정’을 백악관에 제출했으며, 이에 따라 순찰 승인이 빨라질 것이라고 미 관리가 전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7-24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