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재헌 선거” “총파업”…베네수엘라 이번주 고비

“재헌 선거” “총파업”…베네수엘라 이번주 고비

심현희 기자
입력 2017-07-24 22:32
업데이트 2017-07-24 23: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두로 대통령 “30일 선거” 강조…야권 내일부터 총파업 참여 촉구

“평화냐, 전쟁이냐.”

지난 4월부터 지속된 대규모 반정부 시위로 정정 불안을 겪고 있는 베네수엘라가 이번 주 최대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베네수엘라 야권이 정부의 제헌의회 선거를 저지하기 위해 총공세를 예고한 가운데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오는 30일(현지시간) 제헌의회 구성을 위한 선거를 강행하겠다고 맞불을 놓으면서 정국은 일촉즉발 상태로 악화하고 있다.

23일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마두로 대통령은 성명을 내고 “다음 일요일(30일)에 선거를 하지 않는 사람은 베네수엘라 공화국과 평화를 위한 권리를 해치는 것”이라며 “우리가 결정하는 것은 평화냐 전쟁이냐, 폭력이냐 제헌의회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두로 대통령은 이어 국영 VTV에 개설된 자신의 주례 프로그램에서 “제국주의적 우파 진영은 베네수엘라에 명령을 내릴 수 있다고 믿고 있지만, 우리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권한은 오직 민중에게 있다”며 선거 강행 의지를 거듭 강조했다.

야권과 국제사회의 거센 반발에도 마두로 대통령이 선거 강행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충돌이 예상된다.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베네수엘라 정부가 제헌의회 선거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경제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했다. 선거 저지를 위해 24시간 총파업을 벌인 야권은 48시간 총파업 등을 통해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우파 야권 연합 국민연합회의(MUD)는 지지자들을 향해 26~27일 총파업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야권은 또 24일과 28일 전국 각지에서 대규모 행진을 열어 선거 철회를 요구할 방침이다.

마두로 대통령은 의회해산, 개헌, 법 개정 등에서 절대적 권한을 갖는 제헌의회 의원 535명을 선출할 예정이다. 하지만 야권과 국제사회는 우파가 장악한 의회를 무력화하고 독재권력을 강화하기 위한 술수라며 반대하고 있다. 야권 지도자 훌리오 보르헤스 국회의장은 “이번 주가 베네수엘라에 중대한 고비가 될 것”이라며 마두로 정권을 저지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지원을 요청했다.

심현희 기자 macduck@seoul.co.kr

2017-07-25 17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