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평창올림픽, 관광 도약의 디딤돌로/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

[기고] 평창올림픽, 관광 도약의 디딤돌로/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

입력 2017-07-24 17:52
업데이트 2017-07-24 18: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
한경아 한국방문위원회 사무국장
2018 평창동계올림픽이 199일 앞으로 다가왔다. 개회식과 폐막식이 열리는 평창올림픽 스타디움과 종목별 경기장 건설이 순조롭게 마무리돼 가는 가운데 자원봉사자 모집에 2만명 이상이 지원하는 등 열기가 고조되고 있다.

전통적으로 올림픽은 개최 도시와 개최국을 대외적으로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 우리 역시 1988년 서울올림픽을 통해 도약하는 신흥강국 한국의 이미지를 세계인들의 머릿속에 각인시켰다. 지금도 많은 외국인들이 서울올림픽을 통해 한국을 친숙하게 느끼게 됐다고 말한다. 한류 열풍이 단기간에 확산될 수 있었던 것에도 ‘올림픽 효과’가 영향을 미쳤다.

산업적 측면에서 올림픽은 관광산업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다. 올림픽 개최를 통해 얻게 되는 인지도와 브랜드 효과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스페인은 1992년 바르셀로나올림픽을 통해 카탈루냐의 문화유산을 세계에 알렸으며, 이탈리아는 2006년 토리노동계올림픽을 계기로 낙후된 공업도시 토리노를 알프스 문화수도로 바꿔 놓았다. 바르셀로나와 토리노를 찾는 관광객이 올림픽 개최 후 크게 늘었음은 물론이다.

2020년 도쿄올림픽을 앞두고 있는 일본은 연간 외국인 관광객 4000만명 유치를 목표로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를 중심으로 도쿄는 물론 각 지방의 토산품과 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이를 해외에 알리는 데 힘을 모으고 있다. 기존의 문화상품 외에 외국인들이 좋아할 만한 전통공연 등 볼거리를 늘리고 사무용 빌딩을 호텔로 개조하는 등 인프라 확충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우리도 평창올림픽을 앞두고 관광산업과의 연계를 통한 시너지 창출에 힘쓰고 있다. 올림픽을 전후해 외국인의 방문을 유도하는 한국 방문의 해 캠페인과 다양한 사업들을 정부와 민간단체들이 앞장서 벌이고 있다. 평창을 동계스포츠 중심지로 부각시키는 노력과 함께 올림픽 이후에도 강원도를 사계절 관광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문화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알리는 데 역량을 모으고 있다.

다행히 평창올림픽을 향한 외국인들의 호응이 적지 않은 점은 고무적이다. 실제로 한국방문위원회가 올봄 주관한 외국인 관광객 환대 주간에 참가한 많은 외국인들이 이번 올림픽에 상당한 관심을 나타냈다. 올 들어 아시아, 유럽, 남미의 다수 언론 매체들이 우리나라를 찾아 올림픽 준비 상황과 관광 콘텐츠를 취재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다. 각자의 자리에서 올림픽을 홍보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 진심 어린 서비스와 친절로 외국인들의 마음을 얻어 다시 한국을 찾도록 해야 한다. 한류와 쇼핑, 지역 명소 등 기존의 관광상품 외에 우리만의 가치를 만들어 그들에게 줄 수 있어야 한다.

올림픽을 전후해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을 찾을 것이다. 그들에게 무엇을 남겨 줄지는 전적으로 우리에게 달려 있다. 비상하는 대한민국의 오늘과 우리만의 문화 가치를 소개하는 것과 함께 우리 DNA 속에 면면히 이어져 온 친절과 환대의 정신을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베푼 정성이 그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면 관광 선진국은 요원한 일이 아니다.

2017-07-25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