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밤 10시 KBS1 다큐 ‘…다시본다’

일본이 다시 뜨고 있다. 한때 ‘메이드 인 재팬’이라는 자부심으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자랑하던 일본의 제조업은 1990년대 이후 20년 장기 불황의 늪에 빠지면서 대기업들이 무너지고 99만여 개의 중소기업이 사라졌다. 그러던 일본이 최근 수출 경쟁력과 주가를 회복하며 경제 성적표에서 반등세를 보이고 있다. 20년 만에 부활을 꿈꾸는 일본의 저력은 무엇일까. 28일 밤 10시 KBS 1TV에서 방영되는 특집 다큐멘터리 ‘일본을 다시 본다’에서는 일본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며 우리 경제가 나아갈 길을 모색한다.

2015년 아베 일본 총리는 로봇 기술을 활용해 산업 전반의 생산성을 대폭 높이겠다는 ‘로봇신전략’을 발표했다. 일본을 장기 불황의 늪으로 끌어내렸던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를 최첨단 로봇 기술로 극복하겠다는 전략이다. 100년 역사를 가진 로봇기업 ‘야스카와 전기’는 7개의 관절을 장착해 인간보다 더 빠르고 유연하게 물건을 운반하는 로봇, 의료분야의 정교한 작업을 해내는 로봇, 인간과 협업하는 최신 로봇 등 세계 최정상급 기술력이 집약된 로봇들을 선보이며 세계 산업용 로봇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세계 최고를 만든다는 일본의 장인정신 ‘모노쓰쿠리’ 역시 일본을 지탱하는 힘이다. 과감한 투자를 통해 사양 산업을 첨단 산업으로 키워내고 있다. 발열 섬유 히트텍과 냉감 소재 에어리즘으로 유명한 섬유화학기업 도레이는 한때 섬유산업이 사양산업으로 분류되면서 심각한 경영난에 봉착했다. 하지만 대규모 투자를 감행하며 항공기와 자동차 소재로도 쓰이는 탄소섬유를 개발, 탄소섬유 점유율 40%를 차지하며 세계 1위 기업으로 탈바꿈했다.

신융아 기자 yashin@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