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성서기·성장·장차관급 전원 충성맹세 시킨 시진핑

성서기·성장·장차관급 전원 충성맹세 시킨 시진핑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7-28 16:32
업데이트 2017-07-28 16: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26~27일 인민해방군이 운영하는 베이징의 징시호텔에는 중국의 당·정부·군에서 활약하는 고위급 300여명이 모였다. 32개 성·직할시·자치구의 서기와 성장·시장, 중앙 부처의 장관급 이상 관료, 상장(대장격)급 장성, 최고인민법원장, 최고검찰원장 등이 총출동해 세미나를 가졌다.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소집한 세미나 주제는 ‘시진핑 총서기의 중요 담화 정신을 학습하고 19차 당대회를 맞이하자’였다. 시 주석은 지난 5년 자신의 집권을 평가하면서 “당이 오랜 세월 해결하지 못했던 일들을 이뤄낸 특별한 시기였다”고 자평했다. “우리 발로 일어서고 부유해지고 강력해져 역사적인 도약을 이뤄냈다”고 말하기도 했다.

 시 주석의 자화자찬에는 자신을 마오쩌둥(毛澤東)·덩샤오핑(鄧小平)과 동급으로 격상하려는 메시지가 담겼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공산당을 창당한 마오 시대에 중국은 국가로서 두 발로 일어섰고 덩샤오핑의 개혁·개방 정책이 중국 경제를 도약하게 했으며, 시 주석 자신은 중국을 강대국으로 이끌었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시 주석은 당의 영도를 강조하며 “우리 당의 이론적 지평이 더욱 확장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올가을 당대회에서 ‘시진핑 사상’을 당장(당헌)에 명시하겠다는 것을 직접 밝힌 것으로 해석된다. 당장에 기록된 역대 지도이념 가운데 ‘이름’과 ‘사상’이 붙은 경우는 ‘마오쩌둥 사상’밖에 없다. 시 주석은 권력 공고화를 위해 이론상으로 먼저 마오쩌둥과 어깨를 나란히 해야 한다고 보고 있는 듯하다.

 현직 최고급 인사들을 한 자리에 불러 모은 가장 큰 이유는 이들에게 일괄적으로 충성을 다짐받는 것이었다. ‘포스트 시진핑’으로 불리던 쑨정차이(孫政才) 전 충칭시 서기 낙마 이후 어수선해진 정국을 다잡는 가장 효과적 방법이기도 했다.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대표로 “시 주석을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에 사상적·정치적·행동적인 일치를 유지해야 한다”며 충성을 맹세했다.

 현직 지도자들을 일렬로 세운 시 주석은 이르면 이번 주말에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베이다이허(北戴河) 회의에서 전직 지도자들을 설득·압박할 것으로 보인다. 베이징의 한 소식통은 “전·현직 지도자 합동 비밀회의인 베이다이허 회의에서 시 주석은 자신의 권력 재편 구상을 통보하고 당 대회 때 확정할 것”이라면서 “전직이든 현직이든 지금은 아무도 그를 막을 수 없다”고 밝혔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