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조선족 출신 쿵쉬안유 中 6자 수석대표 됐다

조선족 출신 쿵쉬안유 中 6자 수석대표 됐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8-04 22:32
업데이트 2017-08-04 23:2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쿵 부장조리 한반도사무특별대표 겸직

71세 우다웨이는 고령 등 이유 은퇴…한반도문제 주도 위해 새 피 수혈 관측
쿵쉬안유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 겸 한반도사무특별대표
쿵쉬안유 중국 외교부 부장조리 겸 한반도사무특별대표
중국 6자회담 수석대표를 맡고 있는 외교부 한반도사무특별대표가 교체됐다.

4일 베이징 외교가에 따르면 중국 정부는 최근 쿵쉬안유(孔鉉佑·58) 외교부 부장조리(차관보급)를 한반도사무특별대표로 겸직 발령했다. 2004년 8월부터 13년 동안 6자회담 수석대표를 맡았던 우다웨이(武大偉·71)는 은퇴한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외교부는 이런 내용을 한국 등 관련국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쿵 부장조리는 최근 한국 정부가 사드 발사대 임시 배치를 결정하자 김장수 주중 한국대사를 초치해 항의하기도 했다.

중국 정부가 6자회담 수석대표를 교체한 가장 큰 이유는 우다웨이의 연령 때문으로 알려졌다. 그의 은퇴는 몇 년 전부터 거론됐지만 한반도 문제에 대한 전문성 때문에 쉽게 교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진다.

쿵 신임 수석대표는 헤이룽장성 출신 조선족으로, 한국식 이름은 공현우이다. 조선족 출신 외교 공무원으로는 가장 고위직에 오른 인물로 알려졌다. 1985년 일본 오사카 총영사관에서 최말단 직원인 영사 수행원으로 외교관 생활을 시작한 이후 1995년 주일 대사관 1등서기관, 2006년 주일 공사를 지낸 일본통이다. 이후 주베트남 대사를 역임한 뒤 한반도 문제를 총괄하는 아주사(아주국) 사장으로 승진했고, 2015년 12월 외교부 부장조리로 올라섰다. 비록 한국과 북한에서는 근무하지 않았지만 한반도 문제에도 정통한 관료이다.

외교부 부부장(차관급) 출신 우다웨이가 워낙 오랫동안 6자회담 수석대표를 맡았기 때문에 이번 인사로 한반도사무특별대표 격이 다소 낮아진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그러나 쿵 부장조리 역시 조만간 부부장으로 승진할 예정이고, 현재 한반도를 포함한 아시아 전체를 책임지는 핵심 요직을 맡고 있어, 이미 오래 전에 외교 실무에서 은퇴한 우다웨이보다 오히려 힘이 더 실렸다고 보는 견해가 많다. 특히 다른 관련국과 달리 중국은 6자회담을 최적의 한반도 문제 해결 방안이라고 주장하며 조속한 재개를 외치고 있어 중국 정부가 수석대표의 격을 낮출 이유가 없다. 베이징의 한 소식통은 “한반도 문제를 주도하려는 새 피 수혈로 보는 게 타당하다”고 말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8-05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