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올 영화제 끝으로 사퇴

부산국제영화제(BIFF) 김동호(왼쪽) 이사장과 강수연(오른쪽) 집행위원장이 최근 영화제 안팎의 사태에 책임을 지고 사퇴하기로 했다고 8일 밝혔다.
두 사람은 발표문에서 “어떠한 경우에도 영화제는 개최돼야 한다는 확신에서 두 달도 채 남지 않은 올해 영화제를 최선을 다해 개최한 다음 10월 21일 폐막식을 마지막으로 영화제를 떠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김 이사장은 다큐멘터리 영화 ‘다이빙벨’ 사태로 불거진 부산시와 영화제 간 갈등을 봉합하는 역할을 맡고 지난해 5월 조직위원장으로 추대된 뒤 이사장에 정식 취임했다. ‘다이빙벨’ 사태는 2014년 9월 당연직 조직위원장을 맡았던 서병수 부산시장이 세월호의 구조 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 ‘다이빙벨’의 상영을 반대하면서 영화제 측과 겪은 갈등을 말한다.

강 집행위원장은 김 이사장에 앞선 2015년 8월 역시 ‘다이빙벨’ 사태 수습을 위해 공동집행위원장에 취임했다. 그러나 이들 두 사람 체제에 대해 개혁성이 부족하다는 이유 등으로 그동안 영화계 일각에서는 영화제에 비협조적인 모습을 보였다. 지난해 제21회 부산국제영화제의 경우 관객이 전년도에 비해 27%가량 줄어드는 등 관객들의 시선도 싸늘했다.

부산국제영화제 사무국 직원들은 지난 7일 성명서를 내고 “BIFF의 정상화와 제22회 영화제의 올바르고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이용관 전 집행위원장의 복귀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두 사람의 이날 사퇴 발표엔 사무국 직원들의 성명이 큰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부산 김정한 기자 jhkim@seoul.co.kr
인기기사
인기 클릭
Weekly Best
베스트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