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정숙 여사 “초심 잃지 않게… 나 자신도 대통령도 지키겠다”

김정숙 여사 “초심 잃지 않게… 나 자신도 대통령도 지키겠다”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8-20 22:34
업데이트 2017-08-20 22: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취임 100일 국민보고대회

文 “좀 느슨해진 듯” 소회에 참석자들 웃음 터뜨리며 박수
국민위원 250명과 ‘토크쇼’, 장애인 정책·행정서비스 등 다양한 개혁 제언들 쏟아내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새 정부 출범 100일 기념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대회 ‘대한민국, 대한국민’ 2부 행사에 참석해 국민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주영훈 경호처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문 대통령, 김 여사, 배성재 SBS 아나운서,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청와대 사진기자단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20일 오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새 정부 출범 100일 기념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대회 ‘대한민국, 대한국민’ 2부 행사에 참석해 국민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주영훈 경호처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고민정 청와대 부대변인, 문 대통령, 김 여사, 배성재 SBS 아나운서, 임종석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청와대 사진기자단
“제가 (대통령에게) 항상 그래요. 초심을 잃지 말라고. 국민들의 평가가 좋아서 (대통령이) 좀 느슨해지지 않을까 생각해서요.”

취임 100일을 맞아 20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민인수위원회 대국민 보고대회에서 김정숙 여사는 소회를 묻자 이렇게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이 좀 느슨해지지 않을까 한다’는 말에 웃음을 터뜨렸고, 참석자들은 박수를 쳤다. 김 여사는 “오늘 취임해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초심을 잃지 말고 꼭 그렇게 하셔야 한다. 내가 그렇게 당신을 지키고 나 자신도 지키겠다”고 말했다.

이날 대국민 보고대회에선 더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한 국민인수위원 6명의 다양한 정책 제언이 쏟아졌다. 휠체어를 타고 유럽 여행을 떠났던 국민인수위 소통위원 홍서윤씨는 “선진국에선 장애의 유무, 나이의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건축, 환경,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편리하도록 유니버설 디자인 설계를 법제화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이런 정책을 시행해 달라”고 밝혔다. 김수현 청와대 사회수석은 “이 정부가 마치기 전까지 (장애인들이) 체감할 만한 변화를 느끼실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약속했다.

라오스에서 실종된 손경산씨의 친구 박솔지씨는 “90여일이 지난 지금도 현지 경찰은 적극적으로 수사하지 않고 있고, 영사관은 우리나라 경찰 파견을 논의만 하고 있다”면서 “범죄·실종 사건을 처리할 수 있도록 원스톱 프로세스를 구축해 달라”고 제안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라오스 측에 우리 경찰조사관 파견을 제안했지만 라오스 당국은 현재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며 현지 수사 당국에 맡겨 달라고 하고 있다”면서 “포기하지 않고 영사 조력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초등학교 3학년 황찬우군은 “역사 유물이 발견된 곳에 건물을 짓지 못하게 해 달라”고 했고,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길이길이 남을 수 있는 유산으로 보존하겠다”고 화답했다.

국민보고대회는 국민인수위원으로 선정된 250명이 참석해 새 정부의 정책과 개혁과제에 대해 얘기를 나누는 토크쇼 형식으로 진행됐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김진아 기자 jin@seoul.co.kr

2017-08-21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