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日의원단 “강제징용·위안부 해결된 것 아니냐” 文대통령 “피해자 동의과정 없어… 수용 못해”

日의원단 “강제징용·위안부 해결된 것 아니냐” 文대통령 “피해자 동의과정 없어… 수용 못해”

이현정 기자
이현정 기자
입력 2017-08-21 21:30
업데이트 2017-08-21 2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靑접견서 과거사 입장 거듭 밝혀

美의원단엔 ‘군사적 옵션’ 우려
“입장 이해하지만 남북 충돌 야기”


문재인 대통령이 박근혜 정부 때 이뤄진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한국인의 기대와는 거리가 멀었고, 특히 피해 당사자인 위안부 할머니들과 충분히 협의해 동의를 받았어야 했는데 그런 과정이 없었다”며 “한국 국민은 정서적으로 그 합의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에서 한·일의원연맹의 일본 측 대표단을 접견하고 과거사 문제에 대한 우리 정부의 입장을 거듭 밝혔다. 접견에는 누카가 후쿠시로 한·일의원연맹 일본 측 회장, 가와무라 다케오 일본 측 간사장 등 12명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방한 전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만나고 온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측 대표단은 “지난 17일 문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문제는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해결되지 않았다’는 견해를 밝혔는데, 이 문제에 대해 일본에서 걱정이 많다”고 전했다. 또 “위안부 합의는 이미 이뤄진 게 아니냐”라며 재협상 불가론을 주장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일본 대표단이 말한 전체적인 흐름 속에 아베 총리의 뜻이 녹아 있는 것으로 보였다”고 전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한·일 양국이 고노 담화와 무라야마 담화, ‘김대중·오구치 공동선언’의 취지를 이어 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과거 일본은 고노 담화를 통해 일본군의 위안부 동원 사실을 처음으로 공식 인정했고, 무라야마 담화와 ‘김대중·오구치 공동선언’으로 일본의 식민 지배와 침략을 공식적으로 사죄했다. 문 대통령의 입장 표명에 대해 일본 측은 추가 반응을 보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 소위 대표단과도 만나 미국 정부의 대북 ‘군사적 옵션’에 대해 강한 우려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미국이 북한으로 하여금 핵을 포기하게 하고자 (군사적 옵션을 포함한)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입장을 취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군사적 옵션이 실제 군사적 충돌로 이어지면 한국인뿐만 아니라 한국 내 많은 외국인과 주한미군의 생명까지 위태롭게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강경한 어조로 “전쟁을 딛고 성장한 대한민국을 폐허로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접견에는 미국 측에선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태 소위 대표단 단장인 에드워드 마키 민주당 간사를 비롯해 제프 머클리, 크리스 벤 홀러 상원의원과 캐럴라인 맬로니, 앤 와그너 하원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현정 기자 hjlee@seoul.co.kr

2017-08-22 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