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회창 “朴 정치 입문 시킨 사람은 나…대통령 될 줄 몰랐다”

이회창 “朴 정치 입문 시킨 사람은 나…대통령 될 줄 몰랐다”

이슬기 기자
입력 2017-08-22 11:27
업데이트 2017-08-22 11: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가 22일 자신의 회고록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정치에 입문 시킨 사람은 본인이라고 주장했다.
이미지 확대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이 전 총재는 회고록을 통해 박 전 대통령과의 인연에 대해 소개하며 “곡절이 많았다”고 말했다.

회고록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이 1997년 12월 2일 이 전 총재에게 사람을 보내 만나자고 요청해 양측은 비공개 회동을 가졌다.

이 전 총재는 당시 박 전 대통령 첫인상에 대해 “차분하고 침착하다는 인상을 받았다”며 “부모님이 모두 비명에 가신 참담한 일을 겪었는데도 어두운 이미지는 전혀 없었다”고 회상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뤄낸 우리나라가 경제난국에 처한 것을 보고 아버님 생각에 목이 멜 때가 있다”며 “이럴 때 정치에 참여해 국가를 위해 기여하는 게 국가와 부모님에 대한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이 전 총재는 전했다.

박 전 대통령은 이어 “이왕이면 깨끗한 정치를 내세우는 한나라당에 입당해 정치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총재는 “한나라당의 외연을 넓히는 데 좋은 자산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해 흔쾌히 응낙했다”며 “그를 정치에 입문시킨 사람은 나”라고 기술했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은 대선 선거 유세 등에 열심히 참여했다고 한다. 이 전 총재는 “(박 전 대통령이) 2002년 대선에서 지방유세를 다니는 등 열심히 선거운동에 참여했다”며 “당시 그의 헌신적인 노력을 고맙게 기억해서 2012년 대선 당시 그가 나를 찾아와 지지를 부탁했을 때 흔쾌히 응낙했다”고 술회했다.

이 전 총재는 “2002년 대선 패배 이후 박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을 맡아 천막당사로 옮겨 당의 재기를 이루는 것을 보고 내 결정이 잘못된 것이 아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당시에는 그가 대통령이 되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012년 대선에서 “새누리당에 입당해 전국적인 지원유세까지 다니면서 그를 도왔다”며 “소통과 화합의 정치를 한다면 좋은 대통령이 될 수 있다고 믿었고 지원유세도 자발적으로 열심히 다녔다”고 말했다.

그러나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평가는 호의적이지 않았다.

이 전 총재는 “겉으로 알려진 것 외에 그를 자세히 몰랐다”며 “한나라당 총재로 있던 시절 다른 의원들과 섞이지 않고 홀로 움직이면서도 당내 민주화나 개혁 같은 주제를 선점해 당내 입지와 존재감을 키우는 독특한 행동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 전 총재는 이어 “대통령이 된 후 국정운영을 하는 모습을 보면서 실망하고 기대도 접었다”며 박 전 대통령이 유승민 전 원내대표 사퇴를 압박한 것에 대해 “소신을 지키고자 한 것이 왜 배신자인가”라고 반문했다.

이후 ‘최순실 국정 농단 사태’가 터진 것에 대해 이 전 총재는 “그의 실질에 대해 너무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실감했다”며 “원하는 대로 대통령이 됐지만 대통령의 일에 대한 정열과 책임감, 판단력은 갖추지 못했던 것 같다”고 평가했다.

그는 특히 최순실의 국정농단 게이트 발생 이후 박 전 대통령의 처신을 비판했다.

이 전 총재는 “박 전 대통령이 궁지에 몰렸을 때 더 이상 대통령직에 있기 어렵다고 판단했다”며 “국민의 분노가 폭발하기 전에 대통령직에서 하야하고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사과를 해야 했다”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