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정발위 갈등 봉합되나…지방선거공천 논의 분리방안 부상

與 정발위 갈등 봉합되나…지방선거공천 논의 분리방안 부상

입력 2017-08-22 14:01
업데이트 2017-08-22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방선거기획단이나 당헌당규개정위서 지방선거 논의 가능성

더불어민주당 혁신기구인 정당발전위원회(정발위)를 둘러싼 추미애 대표와 친문(親文·친문재인) 및 시도당위원장 간의 갈등이 봉합 국면으로 이동하는 모습이다.

갈등의 뇌관인 내년 지방선거 공천 문제를 정발위에서 분리하는 방안이 해결책으로 부상한 데 따른 것이다.

추 대표는 21일 정무직 당직자들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제기된 이런 의견을 경청했다고 복수의 당 관계자들이 22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전했다.

한 관계자는 “어제 간담회에서 큰 틀에서 정발위에 대한 과도한 오해는 덜어냈다”면서 “남은 부분은 최고위원회에서 논의키로 했는데 그 정도면 쟁점 가운데 70~80%는 해소가 됐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추 대표는 23일 최고위에서 정발위의 역할과 지방선거 공천 문제 등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전망된다.

당내에서는 기존의 규정과 관행대로 사무총장 직속의 지방선거기획단을 발족하거나 지방선거 공천 규정문제는 정발위가 아닌 당헌당규강령정책위에서 논의하는 방안 등을 추 대표가 제시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는 정발위는 중장기적인 제도·변경 문제만 다루고 당면한 지방선거는 현재의 당헌·당규대로 진행하자는 친문 인사와 시도당위원장의 요구를 추 대표가 어느 정도 수용한다는 의미다.

추 대표는 전날 기자들과 만나 “중앙당이 시도당의 권한을 회수하겠다는 것이 아니다”고 강조했고, 앞서 지난 8일에는 지방선거 공천 규칙 관련해 “권리당원 투표비율을 50% 이하, 국민 투표비율을 50% 이상으로 명시한 기존의 규정을 건드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입장도 밝힌 바 있다.

한 친문 인사는 “지방선거 공천 문제는 사무총장 직속의 기획단을 만드는 것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안다”면서 “그 정도면 합리적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처럼 추 대표와 친문계 양측이 정면충돌을 피하고 접점을 모색하는 것은 문재인 정부의 개혁 과제를 실현해야 할 정기국회를 앞두고 당내 갈등이 부각되는 것이 부담스럽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특히 오는 25~26일에는 당정청이 총출동하는 정기국회 대비 워크숍도 예정돼 있어 그 전에 갈등을 봉합해야 상황이다.

국정기획위 대변인을 지낸 박광온 의원(정당발전위 위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듯 당원이 당의 주인”이라면서 “이 시대정신을 담아낼 정당으로 가는 것은 국민과 당원의 명령이다. 이 앞에 개혁, 반개혁이 어디 있겠느냐”고 말했다.

다만 23일 최고위원회에서 현재의 갈등 상황이 실제로 정리될지는 추 대표의 최종 메시지를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시도당 패권 문제’ 해결에 대한 추 대표의 의지가 워낙 강하기 때문이다. 이른바 ‘김상곤 혁신안’에도 불구, 시도당에는 견제와 균형의 원칙이 제대로 구현되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는 어떤 일이 있어도 이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게 추 대표의 구상이다.

추 대표 측 관계자는 “추 대표는 시도당 패권에 대한 분명한 문제의식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추 대표는 사고지구당(위원장이 공석인 지역위원회)에도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추 대표는 지난 18일 의원총회에서 “대구·경북에 사고지구당이 있는데 거기에 공천권을 어떻게 주느냐”고 말한 바 있다.

여기에다 앞으로 정발위나 당헌당규강령정책위 등의 진행 과정에서 지방선거 공천 규칙이 구체화될 경우 당내 분란이 언제든 재연될 가능성도 있다.

이와 관련, 김상희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추 대표가 지난 주말 정발위에 대한 당내 반발과 관련해 “좋은 약은 입에 쓰다”고 언급한 것을 거론한 뒤 “좋은 약은 입에 쓰다는 구절 다음에 나오는 ‘충언은 귀에 거슬리나 행동에 이롭다’는 공자의 말씀을 들려주고 싶다”면서 “정체도 불분명한 정발위 논란은 매우 유감”이라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