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케임브리지大, 中 압력에 굴복 않는다

케임브리지大, 中 압력에 굴복 않는다

이창구 기자
이창구 기자
입력 2017-08-22 22:36
업데이트 2017-08-22 23: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문화대혁명·티베트 관련 논문 등 중국 내부의 접근 차단 결정 번복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가 정치적으로 민감한 논문에 대한 중국 내에서의 접근을 차단하기로 했던 방침을 번복했다고 BBC 중문망 등이 22일 보도했다. 앞서 케임브리지 대학은 지난 18일 “중국 신문출판총서 요청에 따라 1989년 6·4 톈안문 민주화운동, 문화대혁명, 티베트, 위구르 등을 다룬 민감한 논문을 중국에서 접근할 수 없도록 조치했다”며 ‘차이나 쿼터리’(중국계간)에 게재된 315편의 논문에 대한 중국 내 접근을 차단했었다.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가 1960년부터 계간으로 출간한 차이나 쿼터리는 근현대 중국과 중화권의 인류학·문학·예술·경제·지리·역사·정치사회 등을 다루는 정통 학술지다. 연간 500여편의 논문을 기고받아 전문 편집진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45편 정도를 게재해 왔다. 케임브리지 대학 출판부는 1534년에 세워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출판사다. 중국 정부는 케임브리지 대학이 삭제 요구에 따르지 않으면 차이나 쿼터리 사이트 접속을 전면 차단하고 중국에서의 출판 사업도 금지할 것이라고 위협해 왔다.

●각국 학자들의 삭제 복구 탄원 쇄도

차단 조치가 취해지자 케임브리지 대학이 중국 정부의 압력에 굴복했다는 비난이 쇄도했다. 각국 학자들로부터 삭제된 논문을 다시 복구시킬 것을 촉구하는 탄원도 줄을 이었다. 차이나 쿼터리의 팀 프링글 편집장은 대학 측의 결정 번복을 환영하면서 “어떤 출판물이든 누구나 똑같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은 학문 연구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 측 요구를 수용하기로 한 결정은 대학 출판부가 학문적 자유와 중국 시장의 유혹 사이에서 얼마나 갈등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지만, 학문적 자유가 상업적 이익보다 우선해야 함을 이번 번복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中 정부, 대학에 더 큰 보복 할 수도”

케임브리지 대학은 번복 결정으로 중국 정부로부터 보복을 당할 가능성이 크다.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사설을 통해 “중국의 인터넷 시장이 너무나 중요해 놓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면 중국의 법을 존중하고, 중국의 방식에 적응하라”고 경고했다.

한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중국 정부의 논문 삭제 요구는 사상 및 언론 통제를 강화하려는 시진핑 주석의 뜻이 학술 분야로 확대된 상징적인 사건”이라면서 “논문 내용과 상관없이 제목만 보고 무더기로 ‘블랙 리스트’를 건넨 신문출판총서의 행태를 보면 중국 당국이 얼마나 다급한지 짐작할 수 있다”고 전했다.

베이징 이창구 특파원 window2@seoul.co.kr

2017-08-23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