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국당혁신위,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빠르게 논의할 것”

한국당혁신위,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빠르게 논의할 것”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7-08-23 15:55
업데이트 2017-08-23 16: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자유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혁신위원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7.19.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혁신위원 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7.7.19. 이종원 선임기자 jongwon@seoul.co.kr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박근혜 전 대통령 출당 여부를 속도감 있게 논의한다.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을 포함한 인적쇄신 안을 후순위로 미뤄 온 혁신위가 입장을 선회하면서 당과 친박(친박근혜)계 간 갈등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2차 혁신안 발표 간담회에서 “홍준표 대표가 토크 콘서트에서 (혁신위와) 사전협의 없이 인적혁신 문제를 언급하면서 박 전 대통령 당적 문제를 포함해 (혁신위가) 예상했던 것보다 빠르게 인적쇄신안을 논의하게 됐다”고 밝혔다.

홍 대표는 대구울산 콘서트에 이어 전날 강원 행보에서도 “박 전 대통령의 출당론은 정치적 책임의 문제”라며 사실상 출당론에 힘을 실었다.

류 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 당적 문제와 더불어 적극적인 역할 없이 대통령의 실패를 방치한 소위 친박계 의원과 탄핵의 빗장을 연 복당파 의원 등에 대해 책임 문제도 오늘부터 조금씩 다루겠다”고 말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심에서 유죄를 받게 되면 박 전 대통령 재판도 자연스럽게 유죄가 될 가능성이 크고, 이 시점을 계기로 혁신위에서 강한 메시지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혁신위 회의가 비공개로 진행되면 박 전 대통령 출당에 찬성표를 던지겠다고 선회한 혁신위원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당 논의가 급물살을 탄데는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가 바른정당 연대론을 언급하고 있는 것에 대한 위기감이 작용했다는 해석도 있다.

한편 이날 혁신위는 ‘당 정책조직 강화’와 ‘여의도연구원 혁신’을 골자로 한 2차 혁신안을 발표했다. 류 위원장은 “당 정책분야의 두 축인 ‘당 정책위 전문위원’과 ‘국회 교섭단체 정책연구위원’가 당 사무처 직원으로 구성되는 등 전문성이 부족하다고 판단했다”면서 “전문가를 적극 육성·영입해 정책전문가 그룹을 키우겠다”고 말했다.

또 국회 상임위별 정책 태스크포스(TF)팀을 만들어 주 1회 회의를 정례화하고 정책전문가와 의원실 간의 정책공유를 원활히 하겠다고 밝혔다. 여의도 연구원에는 더 많은 권한을 부여한다. 상근 부원장 제도를 부활하고 개방형 채용 제도를 도입해 외부 전문가 영입을 강화한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