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박근혜 정부 ‘2015 재보궐 선거’ 보수단체 동원 정황…靑비서실장 메모 발견

박근혜 정부 ‘2015 재보궐 선거’ 보수단체 동원 정황…靑비서실장 메모 발견

장은석 기자
입력 2017-08-23 21:34
업데이트 2017-08-23 21:3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근혜 정부 시절에 청와대가 2015년 재보궐 선거에 보수단체를 동원하려고 했던 정황이 확인됐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박근혜 정부 ‘2015 재보궐 선거’ 보수단체 동원 정황
박근혜 정부 ‘2015 재보궐 선거’ 보수단체 동원 정황 출처=SBS 화면 캡처
23일 SBS는 지난 1월 박영수 특검이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 자택 등을 압수수색할 당시 확보한 이 전 실장의 수첩에서 ‘새누리당 4월 재보선 대응’이라는 친필 메모를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이 메모에는 A후보의 이름이 써 있고 ‘건강한 시민운동’, ‘진영과 진영 싸움’이라고 적혀 있었습니다. 또한 ‘우파 이슈 전환이 필요’하다며 ‘우파시민사회 활동화’라고도 쓰여 있는 걸로도 확인됐다.

특검은 이런 내용 등을 분석해 당시 청와대가 우파 시민단체에 대한 지원을 통해 2015년의 4·29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서 새누리당 후보를 지원하려고 계획한 걸로 봤다.

이 전 실장은 “비서실장 취임 직후 분기별 주요사안을 문서로 보고받은 적은 있지만 수첩 내용은 기억에 없다”고 해당 내용을 부인했다.

이 전 실장은 앞서 특검에서도 “다른 사람들이 한 이야기를 적은 것 같다”고 진술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