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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企 4.7%만 “생산라인 한국 유턴”

中企 4.7%만 “생산라인 한국 유턴”

입력 2017-08-23 23:04
업데이트 2017-08-24 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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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기업 49% “해외생산 확대”

생산비 탓 국내 유도정책 헛바퀴

해외에 생산 시설을 갖고 있는 중소 수출기업 가운데 “한국으로 돌아오겠다”는 비율은 4.7%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해외 생산을 늘리겠다는 기업은 49%나 돼 정부의 ‘유턴’ 정책이 제대로 먹히지 않고 있음을 보여 줬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23일 발표한 ‘2017년 중소 수출기업 경쟁력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조사 대상 1015개 중소 수출기업 가운데 49.1%는 “해외 생산 확대 및 신규 해외 생산 거점 구축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해외 생산을 국내로 이전하는 리쇼어링을 고려하는 기업은 4.7%에 지나지 않았다. 현 상태를 유지하겠다는 비율은 39.2%였다.

기업들이 해외 생산을 늘리는 이유는 ‘생산비용 절감’이 45.2%로 가장 많았다. 이어 ‘현지 시장 변화에 신속한 대응’(34.5%), ‘현지 맞춤형 제품군 확대’(7.1%), ‘관세·비관세장벽 회피’(7.1%) 등이었다. 해외 생산 확대 대상 국가는 베트남(33.3%), 중국(19.0%), 아세안(10.7%), 인도네시아(9.5%), 인도(8.3%) 순으로 나타났다.

국내에 제조 시설을 보유한 기업 중 24.9%는 해외에도 생산 거점을 갖고 있으며, 매출액의 평균 31.8%를 해외에서 창출했다. 대신 해외 생산 제품의 원부자재는 45.6%가 한국에서 조달했다. 수출 기업의 65%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해외 마케팅에 활용하지 않고 있었다.

보고서는 “인센티브 확대 등 리쇼어링 유도를 통한 국내 경기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세종 강주리 기자 jurik@seoul.co.kr
2017-08-24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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